2024-04-19 08:33 (금)
눈길 끄는 이색 직업 ‘산업잠수사’ 소개<2>
상태바
눈길 끄는 이색 직업 ‘산업잠수사’ 소개<2>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8.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고용정보원 한국직업연구쎈터에서 제공한 자료를 인용하여 ‘산업잠수사’라는 직업에 대해 3회로 구분해 두 번째로 산업잠수사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소개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산업잠수는 무엇보다 적성에 맞아야 합니다. 레저잠수교육을 받은 사람은 비교적 빠르게 산업잠수에 적응할 수 있으며, 성격이 활달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특히 활동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 적합합니다. 잠수팀의 구성원은 잠수감독관, 잠수사 대기잠수사, 보조사, 전화수 및 기록수로 이루어지는데 잠수작업의 특성과 환경, 조건에 따라 자질과 경험이 부합되어야 하고, 상호 협력하는 철저한 프로 정신과 책임이 뒤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잠수사를 비롯한 대기잠수사, 보조사, 전화수, 기록수의 임무는 잠수감독관에 의해 특정인이 지목될 수도 있지만 대체로 잠수현장에 2~5명의 자격을 갖춘 잠수사들이 서로 임무를 교대를 하는 형태로 잠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하는 팀 협동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산업잠수사를 양성하는 곳은 부산에 소재한 (사)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단기과정)와 한국폴리텍Ⅲ대학 강릉캠퍼스 산업잠수과(2년 과정)가 있습니다. 산업잠수 영역이 워낙 특수해 이곳에서 산업잠수교육을 정식으로 받는 것이 취업에 유리합니다.

산업잠수를 직업으로 택하기 위해선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이상이어야 하며, 특별한 전공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의 토목학과, 해양학과, 기계학과, 전기·전자학과 등은 간접적인 기능습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잠수임무 가운데 최소 기능으로도 수행이 가능한 보조사 겸 잠수사로 활동을 시작하여 경험과 기술적 숙련도가 축적되고 잠수자격증과 잠수경력이 쌓이면 정식 산업잠수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잠수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법령에 의해 반드시 국가기술자격 잠수기능사 및 잠수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은 토목관련 자격증, 용접관련 자격증(비파괴검사), 화약관련 자격증, 유압장비관련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기능습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산업잠수사들은 주로 수중전문건설업체, 해양경찰 특공대, 소방공무원 119구조대, 어장 정화정비업체, 해난구조업체, 정유회사, 원자력발전소 등 물과 관련된 업체에서 일합니다.

수중전문건설업체에 취업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자격요건보다는 성실성과 적극성을 요구하고 있고, 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해양경찰 특공대 특채는 잠수기능사 이상 자격증만 있으면 소정의 실기시험만으로 채용되며, 그 밖에 소방서 119구조대는 응시자격과 가산점이 부여되고, 잠수군무원은 자격증이 없으면 응시 자체가 불가합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