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눈길 끄는 이색 직업 ‘산업잠수사’ 소개<1>
상태바
눈길 끄는 이색 직업 ‘산업잠수사’ 소개<1>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8.0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고용정보원 한국직업연구쎈터에서 제공한 자료를 인용해 ‘산업잠수사’라는 직업에 대해 3회로 구분해 첫 번째로 산업잠수사에 대해 소개합니다.

 <어떤일을 하나요?>

잠수의 역사가 시작된 배경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바다에 있는 해산물을 채취해 생계를 유지하려는 목적과 해양 영토를 지키려는 군사적인 목적 그리고 바다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려는 인간의 강한 욕구에서부터 비롯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잠수사란, 바다 속에서 산업적 가치가 있는 것들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바다사업가입니다. 이들은 영리를 주목적으로 하는 잠수를 합니다. 장비, 인원, 자재가 산업잠수의 주요 3요소로 불립니다.

산업잠수 현장에서 산업잠수사들은 다양한 일을 합니다. 해난구조(침몰된 선체인양 및 좌초된 선박의 이초), 수중 교각설치, 선박접안시설, 기초부두 및 방파제 축조, 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 냉각시설, 유조선터미널 시설, 항만 준설 및 암파쇄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해내기 위해서는 수중촬영, 수중용접 및 절단, 수중발파, 수중토목, 유압사용기술 등의 전문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산업잠수사가 일하는 곳은 물속입니다. 물속 환경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오랜 시간 물속에서 일하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산업안전보건법령에 의하면 1일 6시간, 주 34시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산업잠수사는 고압환경에서 고립된 채 추위를 이겨내야 하는 인내심과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과 오랜 시간 수중 체류 따른 잠수병의 유발 등을 고려해 반드시 정해진 시간을 지켜 일해야 합니다.

수중작업 자체가 힘든 작업이기 때문에 술과 담배를 하지 않아야 하며, 특히 흡연은 잠수병인 기체색전증과 감압병을 유발하므로 금지해야 하며, 과음을 삼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열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중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산업잠수사의 근무지는 해상 또는 강이므로 출장이 많은 편이며, 수중공사의 규모에 따라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