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박 대통령-시진핑 주석 오늘 정상회담…한중 FTA 타결 ‘임박’
상태바
박 대통령-시진핑 주석 오늘 정상회담…한중 FTA 타결 ‘임박’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4.11.10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다섯번째 정상회담…한중 관계, 북한 핵문제 등 주요 현안 논의
한중 FTA 타결 선언 여부 이목 집중

▲ 박근혜 대통령이 APEC, G20 정상회의 참석 차 중국 베이징에 방문하기 위해 비행기에 오른 모습. <사진출처=청와대 홈페이지>
[KNS뉴스통신=이창현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이번이 다섯번째다.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은 한중 관계, 북한 핵문제 등 양국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경제분야에서의 양국간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30개월간 협상을 끌어온 한중 FTA의 타결을 선언함으로써 협상에 종지부를 찍을지 주목을 받고 있다.

박 대통령은 중국 BTV와의 인터뷰에서 “한·중 FTA가 성공적으로 체결이 되면 아태 지역의 지역경제 통합 논의에 힘을 더하게 될 것”이라고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나 동북아평화협력구상, 드레스덴 구상 등 우리의 대북 및 통일 정책에 대한 중국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남북 2차 고위급 접촉 무산에 따른 남북관계 경색 국면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날 오후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에 참석해 경제혁신과 규제개혁 등 한국 정부의 기업 친화적 경제 정책을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의 대한(對韓) 투자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에이펙 정상회의 이틀째인 11일에는 ‘아태 동반자 관계를 통한 미래 구축’이라는 핵심 주제 아래 ‘지역경제통합 진전’, ‘포괄적 연계성 및 인프라 개발 강화’, ‘혁신적 발전, 경제개혁 및 성장 촉진’ 등을 의제로 한 정상회의 일정에 몰입한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과 토니 애벗 호주 총리와의 양자회담도 예정돼 있다.

이창현 기자 hyun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