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한수원, 원전비리 조사·점검…총제적 부실 드러나
상태바
한수원, 원전비리 조사·점검…총제적 부실 드러나
  • 조현철 기자
  • 승인 2014.10.0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지난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원전비리의 조사와 점검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장병완 의원(새정치 민주연합)이 주장했다.

원전 위조부품의 부실검증에 대한 책임이 있는 핵심업체가 아무런 책임 추궁 없이 위조부품 재 검증 용역을 다시 맡고, 이 업체의 모 회사는 원전비리 점검을 맡는 등 원전비리 조사 점검이 공정성을 상실한 총체적 부실이라는 것이다.

지난해 문제가 된 위조부품을 포함한 모든 원전부품의 품질검증을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을 대리해 ‘코센’ 이라는 업체가 독점 했으며, 해당 업체에 대한 정부당국의 책임 추궁이 전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원전부품의 경우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시되는 만큼 일반적인 조달절차와 다른 추가적인 검증과정이 있는데 일번적인 조달절차에 적용되는 ‘제품의 제작과 검증’, ‘남품과 검수 및 수령’외에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면서 품질에 대한 검증하는 ‘원전 품질검사’라는 절차가 있으며 한수원에서는 이를 전문업체에 용역을 통해 위임했는데 이 업체가 바로 문제가 된 ‘코센’이라는 것이다.

한수원은 지난해 위조부품 논란의 시발점이 된 JS전선 및 새한TEP등에 원전정지에 따른 1조원 이상의 피해 책임을 물어 약 1300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데 반해 함께 위조부품 품질검증을 한 ‘코센’에 대해서는 어떤 책임 추궁 및 제제를 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장 의원이 한수원으로 부터 제출 받은 JS전선 위조 케이블 품질서류에는 명확하게 코센 검증(검사)도장이 찍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장 의원은 “모든 위조 부품 품질 서류에 코센의 인증마크를 확인되어 독점 품질검증업체인 ‘코센’이 부실검증에 대한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음에도 한수원과 관계당국이 어떤 책임도 묻지 않아 원전비리 조사가 부실하게 진행됐다”고 지적 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