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朴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북한 인권문제 언급
상태바
朴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북한 인권문제 언급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4.09.2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된 한반도, 인권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새로운 동북아 구현하는 시발점 될 것”

▲ 사진출처=청와대 홈페이지
[KNS뉴스통신=이창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북핵과 국제평화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취임 후 처음으로 글로벌 거버넌스 체제의 핵심인 유엔총회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오전 유엔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박 대통령은 약 15분여에 걸쳐 진행된 연설에서 우리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대북·외교 정책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에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유엔의 협조를 부탁했다.

박 대통령은 “중동·아프리카 등에서의 분쟁 지속, 이라크 내 외국인 테러리스트 문제 등 새로운 위협 부상, 우크라이나 사태, 에볼라 바이러스 창궐 등 동시다발적인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엔이 창설 당시의 ‘인간 우선’과 ‘국제협력’의 초심으로 돌아가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국제평화 분야와 관련해 북한 핵 문제의 해결 필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의 핵 포기 및 경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선택을 촉구했다.

이어 동북아의 역사, 영토 및 해양안보 관련 갈등을 해결하고 역내 국가 간 신뢰와 협력의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및 동북아 원자력안전협의체 추진과 유라시아 차원의 협력 추진에 대해 설명했다.

또 북한인권 문제 관련, 북한과 국제사회가 북한 인권조사위원회(COI)의 권고사항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탈북민의 인권보호 및 자유의사에 따라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엔과 관련국가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분단 70주년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평화통일 정책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한반도 통일은 유엔의 설립목표와 숭고한 가치에도 기여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된 한반도는 핵무기 없는 세계의 출발점이자 인권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안정되고 협력적인 새로운 동북아를 구현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번 박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주요 국제문제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표명했으며, 나아가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평화협력을 이루어 내기 위한 우리정부의 노력을 전 세계에 설명함으로써 국제사회의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창현 기자 hyun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