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조성진의 진품명품] 시계 재테크
상태바
[조성진의 진품명품] 시계 재테크
  • 조성진 기자
  • 승인 2014.08.2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미술과 함께 인기 많은 대체 자산 집단으로 부상
시계시장 규모 5년새 4배 이상 폭발적 성장
경매시장에서 와인 만큼 인기 높아
관계기관의 추적을 받을 만큼 주목받는 자산 종류가 아니란 것도 매력

[KNS뉴스통신=조성진 편집국장] 한동안 와인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좀 귀하다싶은 프랑스 와인의 경우, 몇 년 보관하다가 팔아도 처음 산 가격의 2배 이상을 받아 ‘와인 재테크’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와인은 현재까지도 예금이나 주식 등과는 또 다른 재테크 방식으로 고정층을 형성하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또 다른 형태의 재테크 수단이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데, 바로 손목시계다.

한국시계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국내 시계시장 규모는 2008년 7400억원에서 2012년 2조780억원으로 3배가 뛰었고 2013년에는 2조3000억원이 넘는다. 가히 폭발적인 성장세다.

파텍 필립 등 일부 하이엔드시계는 소량 생산되는 희소성으로 인해 중고가가 신품 시계보다 더 오르는 기현상도 자주 나타난다. 파텍 필립 5131은 연간 10개 한정 생산되다보니 9000만원대 후반의 출시가가 수일이 되기도 전에 ‘구글’ 등 온라인 시계 오픈마켓에서 1억이 넘게 거래될 정도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며 가격은 몇배로 상승한다. 시계가 현대 미술과 함께 인기 많은 대체 자산 집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해 크리스티 경매장은 5년 연속 시계 경매 판매가 신기록을 수립했다. 와인이 경매시장에서 인기1순위이자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태풍의 눈’이라면, 시계는 후발주자로서 짧은 시간 내에 경매장 판도를 바꾸고 있는 강력한 ‘뉴 트렌드’ 아이템이다.

컨티넨탈 에어라인(Continental Airline) CEO였던 고든 베틴(Gordon Bethune)은 자신이 갖고 있던 파텍 필립과 롤렉스, 바쉐론 콘스탄틴 시계들을 지난 2012년에 크리스티 경매장에 567만 달러에 매각해 화제가 되었다. 이 경매액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최저 경매 예상가의 두 배가 넘는 수치였기 때문이다.

피카소나 잭슨 폴록 작품처럼 시계도 시간이 지나며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오래전에 제작된 희귀한 롤렉스 빈티지의 경우 경매장에서 10년 전에는 3~4만 달러를 오갔지만 현재는 50~100만 달러가 넘는다. 2차 세계대전 전후로 나왔던 일부 롤렉스 빈티지 모델도 부르는 게 값이다.
지난 2004년 1억 원대 초반에 구입 가능했던 파텍 필립도 현재 6-7억을 호가한다. 세계 최고의 전자시계로 유명한 지샥 한정판 모델도 시간이 지나며 발매가의 몇 배에 달하는 프리미어가 붙어 거래되곤 한다.

10년 동안 시계 가치와 가격은 주식 상승 속도보다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것이다.

손목시계가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세계 어디로도 옮길 수 있는 현금자산이라는 것이다. 1000만 원 대의 롤렉스 서브마리너와 데이토나에서 4~5000만 원대의 예거 르쿨트르, 1억대의 파텍 필립이나 바쉐론 콘스탄틴, 그리고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다른 시계들을 상기해보자.

부피도 작을 뿐 아니라 손목에 차는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그 가치를 전혀 알 수 없다는 것도 재테크로서 최대 강점이다.

이 덕분에 감시에도 걸리지 않으며, 주식 부동산이 아니라 금감원 등 관계기관의 추적을 받을 만큼 주목받는 자산 종류도 아니다. 이런 이유들이 시계 재테크의 매력을 더하게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계는 그 사람의 존재감을 반영한다. 성공한 중년의 사업가가 번쩍거리는 금통 시계를 차고 있는 ‘뻔함’보다 예거(JLC)의 울트라슬림이나 IWC 포르투기즈로 잔잔하고 깔끔한 연출을 한다면 언제 어느 자리에서건 빛이 날 것이다. 자신을 좀더 세련되게 돋보이게 하는 것도 미래를 대비하는 재테크 수단이니까.

조성진 기자 corvette-zr-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