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외곽순환도로 민간투자 실시협약 체결
상태바
수원시 외곽순환도로 민간투자 실시협약 체결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4.08.1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외곽순환도로 사업설계부터 투명하게 사업 추진

[KNS뉴스통신=김동환 기자] 수원시가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개설을 위해 수원순환도로와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수원시에 따르면 수원 외곽순환도로 민간투자 사업은 광교지역 주변도로 교통 혼잡을 최소화 위해 지난 2007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결정한 광역 교통개선대책 사업이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서부우회도로를 시작으로 영통구 이의동 상현IC까지 7.7㎞ 구간에 폭 20m, 왕복 4차선 도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수원시는 사업 시행을 위해 지난 2008년 ‘수원순환도로(주)’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2012년 12월 기획재정부로부터 민간투자 사업심의를 받았다.

사업추진 절차의 위법가능성 문제로 지난해 4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사업추진 행정절차의 위법성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받았으나 감사 결과 절차상 하자 여부를 논할 실익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지난 해 9월 감사가 종결됐다.

시는 일부 주민과 단체의 반대 민원이 남아있으나 민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 10년간 도시계획시설결정(변경)지연으로 인한 사유재산피해와 민자도로 조속 개설을 촉구하는 민원 제기, 사업지연으로 인한 지가와 사업비 상승 등 부작용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더 이상 협약체결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협약 체결 이후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 실시계획인가 등의 행정절차를 내년 하반기까지 이행하고 2016년 공사를 착공해 2018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 추진과 함께 시는 주민과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 최대화와 환경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민단체, 주민대표, 환경‧도로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수원외곽순환도로 주민협의체’를 사업설계 시부터 행정의 전반에 참여시켜 최대한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 외곽순환도로가 준공되면 국도1호선과 광교신도시 주변도로, 국도43호선이 원활히 소통되고 장안구 서부우회도로와 용인 수지를 잇는 동서축 연계로 광교지역 교통난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환 기자 kdh231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