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28 (토)
美, 대러 제재에 한국도 참여 하나…외교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상태바
美, 대러 제재에 한국도 참여 하나…외교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4.07.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요청 없었다” 일단 부정
“우크라이나 영토 존중돼야. 말레이시아 항공기 추락사건 등 고려할 것”

▲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e-브리핑 화면 캡쳐>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미국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대러시아 제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리 정부가 동참 여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노광일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국무부의 제재담당 피터 헤럴 부차관보의 외교부 방문에 대한 질문을 받은 받고 “미국의 대이란 및 대러 제재조치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한·미 양측은 미국 제재 조치의 기술적 세부사항에 대해 유익한 논의를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의 대러 경제 제재 부과 여부는 금번 협의의 주제가 아니었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도 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서는 “우크라이나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에 대해서는 존중해야 된다, 주권과 영토에 대해서는 존중받아야 된다는 입장”이라며 “그런 관점에서 지난번에 크림반도 병합에 대해서는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도 표명한 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론 연장선상에서 우리가 말레이시아 항공기 추락사건과 관련된 동향 등은 다 포함해서 적절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국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제재 동참을 고려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남긴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외교부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아직 미국 측의 요청이 없는 상황에서 제재 참여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정해진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제재 참여 요청이 있을 경우 검토는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무래도 요청이 있으면 검토는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대답했다.

이어 “브리핑에서 대변인의 발언은 우리가 어떤 원칙을 대응할지에 대한 일반적인 차원의 발언으로 참여 여부에 대한 긍정도 부정도 아니다. 현재는 어떠한 것도 정해진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