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쌀도 등급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상태바
쌀도 등급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7.2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11월부터 쌀 등급 의무표시제 시행 예고

농림수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소비자 알권리 확보 및 우리 쌀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금년 11월부터 쌀 등급 의무표시제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현행 양곡표시제가 품목․생산연도․도정일자 등은 의무표시 사항이나 “품위” 및 “품질” 표시 사항은 권장표시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어 표시비율이 낮아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이 미흡하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이다.

'품위' 표시의 경우 올해 산 신곡이 본격 출하되는 올해 11월부터 기존 권장사항이었던 것을 의무표시사항으로 개선하면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등급”으로 명칭을 변경토록 했다.

쌀 등급은 최상급인 1등급에서 5등급까지 5단계로 표시되며 등급검사를 안한 경우에는 “미검사”로 표시할 수 있도록 했다.

'품질' 표시의 경우 우리 쌀의 고품질화를 유도하기 위해 “단백질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토록 개선했지만, 산지 유통업체 여건 등을 감안하여 다음 해인 ’12년 11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단백질 함량에 따라 '수', '우', '미' 또는 '미검사'로 표시해야 하며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밥맛이 좋다.

이와 함께 품종명 표시를 현행의 계통명은 폐지하고, 품종명 또는 혼합으로만 표시토록 하여 소비자에게 명확한 품종 정보를 제공토록 했다.

이러한 쌀 품질표시 대상은 정부공급 쌀을 포함한 국내에서 밥쌀용으로 판매되는 모든 멥쌀(찹쌀과 흑미․향미는 제외)을 포함한다.

다만 가공용 쌀은 “가공용 쌀”로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수입쌀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등급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러한 쌀 품질표시제 개선으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쌀 품질 수준에 대한 신뢰도 제고로 쌀 소비 촉진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다”며 "객관적인 품질 수준에 따른 가격 차등화도 가능해져 개방화 시대에 대비한 우리 쌀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