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전 북부발전 역점...민선6기 조직개편안 발표
상태바
경기도 안전 북부발전 역점...민선6기 조직개편안 발표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4.07.1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동환 기자] 경기도가 안전․북부발전에 역점 둔 민선6기 조직개편안을 17일 발표했다.

경기도 경제투자실의 일부 부서가 경기도 북부청으로 소속을 옮긴다. 남경필 도지사가 야당과의 연정을 위해 신설한 사회통합부지사는 보건복지국과 환경국, 여성가족국 소관업무를 관장하게 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7일 오전 11시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은 담은 경기도 민선 6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남경필 도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안에 대해 “주요 공약사항인 재난안전기능 강화와 상대적으로 낙후된 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한 북부청 기능 보강에 역점을 두었다”고 조직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조직개편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도는 먼저 분산된 재난안전 관리기능을 일원화하기 위해 안전기획관(3급)을 소방재난본부내에 신설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현장지휘체계 구축을 위해 소방재난본부를 도지사 직속으로 편제했다.

경제부지사 소관이던 경제투자실은 행정 2부지사 소관으로 이관하고, 기존 업무에 북부지역의 가구·섬유산업의 특화발전·육성 업무까지 담당하도록 했다. 그러나 도는 광교·판교·동탄 테크노밸리 개발과 유관기관과의 업무효율성 등을 고려해 과학기술과, 투자진흥과, 교류통상과, 일자리센터 등 4개과는 도 본청에 그대로 존치하기로 했다

DMZ, 공여구역, 접경지 개발 등 북부지역 현안에 대한 신속한 추진을 위해 도는 현 3급 체계인 균형발전국을 2급 체계인 균형발전실로 격상한다.

또한 도는 경기도 교육청과의 원활한 협조관계를 위해 행정 2부지사 소관이던 평생교육국을 행정 1부지사 소관으로 옮기고 미군 반환공여지역 등의 대학유치를 위해 교육협력과 대학유치팀만 북부 지역에 남도록 했다.

남경필 도지사가 직원을 상대로 한 취임 첫 특강을 통해 분리 방침을 발표했던 교통건설국은 교통국과 건설국으로 분리해 둘 다 행정2부지사가 관장하도록 했다. 교통국은 광역버스 시스템 개선, 택시산업 활성화 등을 위한 교통정책기능 보강과 열악한 북부지역 교통여건 개선, 도로 인프라 구축 등을 담당하게 된다.

남경필 도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민선6기 출범 첫 조직개편안으로서 혁신위원회 활동시기부터 여러 차례의 논의단계를 거쳐 마련됐다”라며 “경기도정의 주요 정책추진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도정의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조직체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남경필 도지사는 16일 오후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등 직원대표 30여명과 조직개편에 대한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남 지사는 직원들의 건의사항을 듣고 난 후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직원들의 인사에 대해서는 임신·육아 등 개인이 가진 고충을 한 명 한 명 살펴 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라며 “직원들이 건의한 장거리 출·퇴근자에 대한 인센티브 도입에 대해서는 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개편안은 8월까지 입법예고 및 의견수렴 단계를 거친 후 9월 제290회 도의회 임시회에 (9.16. ~ 9.25.예정) 제출되어 도의회 심의를 받아 확정된다.

김동환 기자 kdh231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