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남양동 읍 전환 안전행정부 승인
상태바
화성시 남양동 읍 전환 안전행정부 승인
  • 박광옥 기자
  • 승인 2014.07.0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동 2만5천 주민 지역 발전에 도움

[KNS뉴스통신=박광옥 기자] 화성시(시장 채인석) 남양동 2만 5천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읍 전환이 8일 안전행정부장관의 승인결정으로 이루어졌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동에서 읍으로 전환은 행정구역 조정 역사상 전국 최초로 주민과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한마음으로 만들어낸 성과로, 교육문제·보유세 부담금 증가·농촌지역 혜택 감소로 상대적 차별을 받아왔던 남양지역 주민들의 어깨가 활짝 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읍전환 추진 완료시까지 행정적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남양동은 지난 2003년 3월 화성군이 화성시로 승격되면서 남양면이 폐지되고 시청 소재지로서 남양동이 설치됐다.

남양동은 읍(邑)이 아닌 면(面)에서 동(洞)으로 직접 전환된 지역으로 행정구역은 67㎢로 부천시(53.4㎢)보다 넓은 기형적인 행정동으로, 인구 2만 5천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의 읍 규모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원활한 대민 행정업무 수행을 위해 읍 전환이 시급한 지역이었다.

또한, 전체면적 중 30%가 그린벨트(20.4㎢)로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 왔으며,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농어촌특별전형 혜택을 받지 못해 진학을 기피하고 관외 학교로 진학해 남양동 소재 학교의 학업성취도 저하와 지역 공동화 현상까지 초래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남양주민 나민수씨는 “읍전환을 위해 하나로 힘을 모와 노력한 지역 주민들과 애써주신 여야 정당관계자, 채인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에게 감사드리며, 그 동안 도농복합지역이면서도 받지 못했던 각종 정부 지원의 혜택이 지역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광옥 기자 kwing601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