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미래파워 윤방현 대표] 조합은 질(質) 좋은 정비회사를 선택한다
상태바
[미래파워 윤방현 대표] 조합은 질(質) 좋은 정비회사를 선택한다
  • 윤방현 미래파워 대표
  • 승인 2014.06.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 전문성, 진정성 배우자 고르듯 꼼꼼하게 따져야 사업성공

 
우리는 많은 것을 선택하며 살아간다.

아기들도 “엄마가 좋니? 아빠가 좋니?”라는 어른들의 짓궂은 질문에도 진심 어린 답을 주기 위해 곰곰이 생각하다가 엄마 또는 아빠를 선택한다. 부모들도 자녀가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할 때가 되면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된다. 집에서 거리가 가까운지, 선생님들은 아이들을 사랑으로 교육하는지, 급식은 좋은 재료로 잘 나오는지 등 생각해야 할 게 이만저만 많은 것이 아니다.

그 자녀가 커서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취직할 때도 선택을 해야 한다. 그 회사에서 자신의 꿈을 키워 갈 수 있을지, 그 회사라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하게 된다. 보통은 회사가 큰 회사인지 작은 회사인지, 연봉은 많이 주는지 적게 주는지 등을 더 고민하지만 말이다.

회사에 취직을 하고 나서 결혼을 할 나이가 되면 또 한 번 일생일대의 큰 선택을 하게 된다. 바로 배우자이다. 배우자 선택이야말로 일생일대의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배우자를 선택할 것인가? 흔히 하는 시쳇말로 ‘얼굴이 아름다운 부인은 3개월, 성격이 착한 부인은 3년, 요리를 잘하는 부인은 30년’이라는 말이 있다. 부인의 아름다운 외모는 남편을 3개월 동안 행복하게 만들지만, 부인의 훌륭한 요리 솜씨는 남편을 30년 동안 행복하게 만든다고 하였다. 이 모든 것은 선택과 질(質)에 관련이 있다.

아기는 엄마와 아빠 둘 중에 누구를 선택할 때, 엄마나 아빠가 자신과 어떻게 놀아 주었는지, 얼마나 재밌게 놀아 주었는지, 그 놀이의 질(質)에 따라 결정할 것이다. 유치원이나 학교, 회사도 마찬가지로 그 질(質)에 따라 좋은 질의 유치원, 학교, 회사를 선택할 것이다. 배우자 선택은 말할 것도 없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좋은 질(質)을 가지고 있는 것을 선택하여야만 후회 없는 결정을 할 수 있다. 살아가는 데 있어 의식주만큼 우리의 생활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도 없다. 특히 주(住)는 한 번 결정하면 쉽사리 바꾸지 않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거주하고 있는 집이 재건축 또는 재개발을 하기 위한 구역으로 지정이 되면, 아직 조합이 설립되기 이전이지만 조합원들은 정비회사를 선택하게 된다. 이제부터 정비회사와 함께 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정비회사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 인력과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정비회사로서 등록이 가능하지만 현재 전국에는 이 기준에 미달하는 부실 정비회사들이 간혹 활동하고 있다. 정비사업은 일반적으로 5년에서 10년 정도의 사업 기간이 소요되는데, 이런 부실 정비회사들 또는 경험이 부족한 정비회사들은 정비사업 전 과정을 추진해 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조합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들 부실 업체들은 조합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자신들을 과대 포장하고, 정비사업이나 조합원들의 이익에는 관심을 갖지 않은 채 본인들의 이익만을 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지어 어려운 사업 단계가 되면 사업을 완료하지 않고 중도에 그만 두기도 한다.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들이 받기 때문에 조합원들은 정비회사 선택을 신중히 하여야 한다. 그래서 서울시는 질(質)이 좋은 정비회사를 보호하기 위해 등록 기준에 맞지 않는 부실 업체들을 퇴출하게 된 것이다.

정비회사는 정비사업에서 굉장히 많은 부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정비회사의 정비업자는 업무 진행에 있어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이다. 하지만 실력과 경험이 부족한 부실 업체가 난립하면서 오랫동안 정비사업을 해 온 건실한 정비회사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게 되니, 당연히 이들 부실 업체들은 저가로 입찰에 참여하게 되고 조합원들은 이들 부실 업체들에 현혹되어 잘못된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부실 업체들의 이런 행태는 정비회사들의 전체 단가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이렇게 낮춰진 단가로는 건실한 업체가 사업을 진행한다하더라도 조합원들은 기대하는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없게 된다. 또한 정비회사 자체도 발전을 할 수 없게 되어 정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가 어렵다.

조합원들이 어떤 정비회사를 선택하는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질(質) 좋은 정비회사를 선택하여야만 조합원들을 대표할 수 있는 질(質) 좋은 조합을 설립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만 질(質) 좋은 시공자를 선정하여 사업을 원하는 방향으로 완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선택을 할 때 직감에 의존하기도 한다. 그것이 맞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현명한 조합원들이라면 정비회사를 선택할 때 직감이나 호감, 그런 것 따위에 흔들리지 않고 정비회사의 실적이나 전문성, 그리고 그 회사가 얼마나 정직한지 성실한지에 따라 정비회사의 질(質)을 판단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조합원들은 그렇게 질(質)을 판단하여 정비회사를 선택한다고 나는 믿는다.

윤방현 미래파워 대표 pjp7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