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도로법 전부개정안 입법예고
상태바
도로법 전부개정안 입법예고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7.25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계획은 체계적으로, 건설・관리는 지속가능하게

국토해양부(장관:권도엽)는 도로건설원칙을 명시하고, 도로의 계획체계를 정비하는 내용의 「도로법」 전부개정안을 마련하여 2011년 7월 26일부터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도로법은 지난 1961년 제정 이후 큰 변화 없이 유지되어 도로의 친환경성 강화, 중복투자로 인한 비효율 등 최근 제기되고 있는 문제를 해소하는데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이번 개정안에서는 친환경·지속가능성 등 도로건설 원칙을 명시하고, 도로 계획체계를 정비하는 한편, 중복투자 방지를 위한 도로관리청별 건설 및 관리계획에 대한 조정 등이 새롭게 반영되었다.

<도로법 개정안의 주요내용>
① 도로의 계획, 건설 및 관리에 있어 환경영향 최소화, 지속가능성 확보 및 지역공동체 보전, 의견 수렴을 통한 사회적 갈등 예방 등 도로관리청이 준수해야 할 도로 관련 원칙을 제시하였다.

② 국가 전체 도로망의 효율적인 확충·관리 및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해 국토해양부 장관이 10년 단위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도로정책의 장기 비전 및 추진전략 등을 제시하도록 하고,

도로관리청별로 도로 관리 및 도로 자산의 효율적 활용 방안과 함께 건설사업별 개요, 사업기간, 우선순위까지 포함한 5개년의 「도로건설·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였다.

③ 도로노선의 중복투자 문제를 개선하고, 도로관리청별 경계지역 등에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도로관리청별 계획에 대한 국토해양부장관의 조정권한을 신설하였다.

④ 법령 간소화 차원에서, 「도로법」과 내용이 유사하고 조문이 15개에 불과한 「고속국도법」을 폐지하고, 「도로법」에 통합하였다.

상세한 개정내용은 '11.7.26자 관보 및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개정안에 대한 의견은 입법예고 기간(7.26∼8.16) 중 국토해양부 도로정책과(Tel. 02-2110-8713, Fax. 502-0340)로 제출하면 된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