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민노당 "이명박 정부의 친재벌 정책이 물가폭등 주범"
상태바
민노당 "이명박 정부의 친재벌 정책이 물가폭등 주범"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1.07.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25일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부의 친재벌 정책이 물가 폭등의 주범”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노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물가폭등으로 인해 서민가계가 휘청거리고 있다. 치솟는 전월세값에 외식비, 개인서비스 비용 등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서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물가를 잡겠다고 선언한 지 오래되었지만 물가 상승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주 이 대통령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버스요금, 채소 값 등 생활물가 10가지를 16개 시도별 물가비교표를 만들어 매달 공개할 것을 지시했다”며 “그러나 많은 국민들은 이제 이명박 정부의 물가대책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논평에서는 MB물가를 직접 거론하며 “이 대통령이 직접 거론한 소위 MB물가지수 52개 품목은 지난 3년 동안 42개 품목의 물가가 오히려 더 올라 처참한 정책실패를 맛보았는데 이번에 발표한 정부의 물가대책은 품목만 10개로 줄었을 뿐 이전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시중에는, 'MB 물가관리품목은 특별히 올리라는 품목'이라는 냉소가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상횡이 이런데 정부는 26일 전기요금 인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물가폭등도 모자라 정부가 직접 나서 공공요금 인상을 주도하여 서민들에게 고통을 가중시킬 셈인가. 감세는 부자에게만 하고 전기료 인상 등을 통한 증세는 우리 서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부가하는 이명박 정부야말로 진정한 친재벌 반서민 정부임을 스스로 고백하고 있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조만간 발표하겠다는 물가대책도 특별히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라고 지적하고 “정부가, 물가상승을 부추겼던 저금리-고환율에 의지한 ‘친 재벌 성장정책’에 대한 재검토 없이 기존의 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행정에만 집착하고 있는 MB물가관리는 더 이상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노당은 “실패한 경제정책에 대한 근본적 전환이 없이 민간기업에 대해 물가를 올리지 말라고 협박하거나 애걸한다고 해서 치솟는 물가를 잡는다는 것은 요원하다”며 “물가는 친서민 정책의 바로미터다. 만약 이명박 정부가 물가점검회의를 통해 또다시 ‘친 재벌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과거 언론플레이에 불과한 발표를 재탕한다면 우리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를 서민가계 파탄 낸 '가계파탄 정부'로 기억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민노당은 “이명박 정부는 즉각 친재벌 정책을 포기하고 저금리-고환율 정책기조를 전면 전환하라. 그러지 않는다면 물가폭등이 물가폭동으로 변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봉민 기자 mylovepb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