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서천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오는 28일부터 시범 운영
상태바
서천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오는 28일부터 시범 운영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4.05.2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3일 무료개방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충남 서천군에 들어서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오는 28일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주 3일(화‧목‧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에 개방하고 하루 6차례 전문해설사가 전시 해설을 하며 자원관을 방문하려면 자원관 홈페이지(www.mabik.re.kr)에서 예약하면 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에 연구동, 전시동 및 교육동 세 개 건물로 이뤄진 자원관 중 시범운영을 시작하는 전시관에는 7500여 점의 해양생물 표본이 전시돼 있다.

1층 중앙의 해양생물자원 조형물은 자원관의 상징으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해양생물 액침표본 51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전시된 해양생물 표본을 검색기로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해양생물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제1전시실 ‘해양생물다양성’은 해조류, 플랑크톤, 무척추동물, 척삭동물, 어류‧포유류 등의 표본이 전시된다. 이곳에서는 길이 13m의 보리고래 등 거대한 고래 골격 표본이 관람객의 시선을 끈다.

제2전시실 ‘미래해양산업실’은 해양생물자원의 미래를 보여주는 곳이다.

제3전시실 ‘해양주제영상실’에서는 혹등고래의 모험을 입체 다면 영상으로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해양탐사선 누리호’ 등의 영상을 상영하는 4D 영상실을 비롯해 기획전시실, 해양정보홀, 해양생명홀, 뮤지엄숍, 카페테리아 및 수유실 등을 갖춰 편안한 관람이 가능하도록 했다.

자원관은 미래 해양바이오산업 주권 확립과 해양 생물자원의 국가 자산화를 위해 정부와 서천군이 협약해 만든 해양생물자원 조사‧연구‧전시‧교육 기반시설이다.

앞으로 해양생명 공학산업을 지원하고 해양생태계의 과학적 보전과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는 등의 역할을 맡는다.

또한, 이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연구 활동도 할 계획이다. 자원관은 특히, 해양생물 자원 연구를 위한 국내외 해양생물표본 확보 사업을 펼치고 있다. 표본 41만여 점을 이미 확보했고 올해 4만1000여 점을 더 확보해 해양생명자원을 체계적으로 조사‧연구한다는 방침이다.

자원관은 해양생명을 주제로 한 차별화된 전문교육을 통해 해양생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래 해양생명인재를 양성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영유아‧초등학생‧청소년‧가족 대상의 해양생명교육을 준비 중이다. 또 여름방학 기간에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문화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추진기획단은 “지난 3월 17일부터 두 달간의 시뮬레이션 기간 동안 지역 주민 2300여 명이 방문해 다양한 해양생물 전시와 재미있는 해설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자원관은 법인화 절차를 마치는 대로 올해 말 또는 내년 초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