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문화융성 이끌 특색 있는 전문박물관 등록
상태바
경북도, 문화융성 이끌 특색 있는 전문박물관 등록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4.04.2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자전거박물관, 청도박물관, 영주 인삼박물관 3개관 등록 완료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공립박물관 3개소를‘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 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했다.

▲ 상주자전거박물관ㆍ<사진제공=상주시청>
이는 문화융성시대 각 지자체에서 주변의 관광지와 연계해 특색 있는 공립박물관 건립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인 결과라고 밝혔다.

상주자전거박물관은 2만8778㎡ 부지에 97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지하1층, 지상2층(연면적 2874㎡) 규모로 2010년 개관했다.

낙동강 자전거도로를 중심으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도남서원, 경천대, 경천섬 등 주변의 다양한 문화관광자원과 더불어 보고, 듣고, 체험을 겸한 레포츠문화관광의 중심지로 발전이 기대된다.

청도박물관은 팔조령 너머 폐교였던 구)칠곡초등학교에 66억의 사업비를 투자 고고역사관, 청도 알리미센터, 민속관으로 리모델링(연면적 1817㎡)을 마치고 2013년 개관했다.

청도박물관은 고대 이서국의 역사와 청도의 문화유산을 보존·전시하며 옆 부지에 건립 추진 중인 코미디창작촌과 더불어 청도 문화관광의 중심센터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영주 인삼박물관은 4647㎡ 부지에 119억의 사업비를 투자해 지하1층, 지상2층(연면적 2829㎡) 규모로 국내 최초 재배삼의 효시인 풍기읍에 2013년 개관했다. 죽령옛길을 형상화해 인삼 재배의 역사적 배경과 풍기인삼조합을 통한 인삼의 상업적 변천과정을 재미있는 전설과 영상으로 풀어내고 있다.

▲ 영주 인삼박물관ㆍ<사진제공=영주시청>
소백산풍기온천휴양단지 안에 위치하고 있어 전시체험과 휴식을 겸할 수 있으며 부석사, 소수서원, 선비촌, 무섬마을과 더불어 영주의 주요 문화관광코스가 될 것이다.

이성규 경북도 문화재과장은 “앞으로 문화융성시대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도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문화콘텐츠를 지역의 특색 있는 소재와 융합하고 새로운 기술과 접목해야 한다"며 " 이번에 등록된 세 박물관이 도를 중심으로 협력해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을 높이는 공간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