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46 (금)
부산시,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본격 추진
상태바
부산시,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본격 추진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4.04.2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부산시는 해운대 집단에너지공급시설 대체 열원시설 도입계획에 따라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친환경 신ㆍ재생에너지 시설인 ‘연료전지 발전시설’ 본격추진을 위해 4월 23일 오후 3시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부산도시가스, 삼성에버랜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사업개발 협약식’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한수원과 참여사들은 올해 9월 착공(’15년 10월 준공) 30.8㎿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건설할 계획으로 부산시는 해운대 소각시설 폐쇄에 따른 지역난방 대체 열원 개발과 행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신ㆍ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매, 부산도시가스사는 연료공급과 REC구매, 삼성에버랜드는 발전시설 건설을 위한 설계·시공 등을 각각 맡게 된다.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연소반응이 아닌 천연가스를 사용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친환경 도심 분산형 전력생산 시설이다.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 매연 등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시설로 연간 약 3만 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기대되며, 연간 24만MWh의 전기를 생산, 해운대구 좌동 전력 사용량의 약 77%를 생산할 수 있으며, 전기 생산과 동시에 열을 연간 24만G㎈를 생산, 해운대 지역 39,900세대에 난방열로 사용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국내 도심지역 내 최대 규모로 건설되는 분산형 신ㆍ재생에너지 생산 시설로 국가 전력난 해소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해운대구 좌동 지역주민에게 저렴한 난방열 공급 및 클린 지역 도시 이미지 효과 제고와 지자체가 민간기업과 협력해 지역사회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는 신ㆍ재생에너지공급시설 구축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