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27 (금)
북한이탈주민 안정적 정착을 위한 ‘경찰청―민주평통’MOU 체결
상태바
북한이탈주민 안정적 정착을 위한 ‘경찰청―민주평통’MOU 체결
  • 장민석 기자
  • 승인 2014.03.2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청장 이성한)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장 박찬봉)은 3.21(금) 15:00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에서 兩 기관은 중앙 및 지역조직간 협력체계를 구축, 탈북민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합의했다.
세부 지원사업은 ⓛ탈북청소년 멘토링, ②법률자문지원, ③취업지원, ④장학지원, ⑤의료봉사 사업 등 5개 분야이다
지원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데 있어 경찰은, 평소 탈북민 신변보호활동을 하면서 누구보다도 가까이에서 탈북민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기관인 만큼 혹시라도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을 수 있는 탈북민들을 파악하고, 시의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중간 매개체 역할을 수행, 탈북민들의 정착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통일부 자료에 따르면 ’14.2월말 기준 국내 입국 탈북민은 26,390명으로, ’01년 이후 불과 10여년 만에 13배 이상 증가했다.(’01년 1,991명)
탈북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통일부를 비롯, 많은 정부부처가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탈북민들의 현실적인 고충을 구석구석 해소해 주기에는 여러 가지로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탈북민들을 지근 거리에서 세심히 살펴보지 않는 이상, 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각종 현실적인 애로사항을 말끔히 씻어 주기란 더욱 쉽지 않다.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兩 기관의 협업체계가 구축된 만큼 시너지 효과를 십분 발휘하여,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일부 탈북민들이 생활苦 등의 이유로 범죄 등 일탈행위로 어긋나지 않고 우리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탈북민들이 경제적.심리적으로 안착하여 우리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신년 기자회견 당시 탈북민 정착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신 바 있다”면서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은 탈북민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서 시작할 수 있음, 탈북민들이 잘 정착해서 살 수 있도록 보듬는다면 통일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VIP 신년 기자회견 말씀 中)
“금번 MOU를 계기로 탈북민들이 우리사회의 생산적 기여자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자립.자활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탈북민 정착지원을 위해 경찰 또한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장민석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