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26 (화)
제5대 국새 모형 확정
상태바
제5대 국새 모형 확정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1.02.25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뉴 한상대씨, 인문 권창륜씨 작품 당선

행정안전부는 국새모형심사위원회 심사 및 국새제작위원회 추인을 거쳐 제5대 국새 모형을 확정했다.

인뉴 부문은 전통금속 공예가 한상대씨의 작품을, 인문 부문은 서예전각가 권창륜씨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 제5대 국새 모형 당선작 >

 
제5대 국새 모형은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올해 2월 14일까지 접수했으며 인뉴 모형 22점, 인문 모형 57점이 출품되었다.국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반영되어 인뉴 모형은 제4대 모형 접수 때보다 4배 이상 많이접수되었다.
* 제4대 국새 모형 접수 결과 : 인뉴 5점, 인문 38점

한상대씨와 권창륜씨의 작품을 국새 모형 당선작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인뉴 부문 국새모형심사위원장인 최응천 동국대 미술사학과 교수는 “봉황의 자세와 날개․꼬리부분을 역동감 있게 조각하여, 힘 있고 단정하면서도 웅건한 봉황의 느낌을 충실히 표현했고 조각기술과 조형미가 뛰어난 작품”이라고 평했다.

인문 부문 국새모형심사위원장인 경인교육대학교 명예교수 박병천 회장은 “훈민정음체의 서체를 가장 잘 표현했으며 전체적으로 글씨가 잘 조화되고 품격 있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국새 모형 당선작은 국새 디자인의 상업적 이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22일 특허청에 디자인 등록 출원을 신청했다.

실제로 국제 제작을 담당할 제5대 국새제작자는 공모를 통하여 선정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공모(안)은 행안부 홈페이지에 3월 9일 공고할 예정이다.

제5대 국새는 4월에 제작에 들어가 철저한 감리를 거쳐 8월까지 국새 제작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