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제63주년 제헌절 경축식' 국회서 개최
상태바
'제63주년 제헌절 경축식' 국회서 개최
  • 조현철 기자
  • 승인 2011.07.1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의장-헌법의 이념적 우수성에 기인 해야 한다....

 제63주년 제헌절 경축식이 17일 오전 국회의사당 중앙 홀 에서 개최됐다.

경축식은 국민의례와 순국선열 및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 그리고 김재순 전 국회의장의 기념사에 이어 박희태 국회의장이 경축사를 낭독하는 순으로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박희태 의장은 경축사를 통해“63년 전 오늘 우리는 국민의 손으로 사상 처음으로 헌법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비로소 법적으로 탄생시켰다”면서“민족사상 처음으로 국민 각자에게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헌법체계를 갖추게 되었다”고 제헌절의 의미를 되새겼다.

 또 박 의장은“이제 우리나라는 세계인들의 경탄 속에 번영의 발걸음을 드높이고 있으며, 특히 좁은 한반도를 떠나 세계 속으로 대진출하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힘차게 써가고 있다”면서, “이 모든 결과는 오직 헌법의 이념적 우수성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최근 우리의 헌법적 이념과 헌법 속의 가치에 도전하는 주장들이 가끔 있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면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자유와 평등, 민주와 복지의 최후 보루인 우리 헌법을 수호하는 의지를 다시한번 다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김재순 전 국회의장은 기념사를 통해“63년 전 선배들이 해방의 혼돈‧동서냉전의 혼란 속에서 국가의 백년대계를 마련했다”고 전제하고“대담한 개혁과 동시에 안정된 질서를 잘 융합시켜 나가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경축식에는 이용훈 대법원장, 이강국 헌법재판소장, 김황식 국무총리, 김능환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4부 요인을 비롯해 각 정당 대표 와 입법․사법․행정부 및 주한외교사절을 포함한 사회 각계각층 주요 인사 500여명이 함께 했다.

한편 박희태 의장은 이날 오전 KBS-1TV ‘일요진단’에 출연, “제헌절은 우리나라가 63년 전에 법적으로 탄생을 했고 또 우리 국민이 자유와 권리를 처음으로 보장받게 된 날”이라면서, “헌법을 지키려는 의지를 전 국민이 굳건히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인권법 제정과 관련해 “동일한 한민족, 같은 민족으로서 전 세계가 보장하고 있는 보편적 가치인 인권과 자유를 말살한다고 하면 우리가 당연히 이야기를 해야 한다”면서, “북한도 UN 가입국으로서의 의무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국회 운영과 관련해서는 ‘염소의 지혜’를 예로 들며, 양당 지도부들이 타협의 지혜를 발휘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도, 법을 안 지키는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투표를 통한 심판을 통해 국회다운 국회, 법대로 국회를 만들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