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43 (토)
"조세피난처에 유령회사 설립 한국인 32명 추가 확인"
상태바
"조세피난처에 유령회사 설립 한국인 32명 추가 확인"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4.01.2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타파·ICIJ 공동취재 결과 발표…지난해 245명 외 추가확인, 총 272명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 조세피난처에 유령회사를 세운 한국인 32명이 추가 확인됐다.

뉴스타파는 ICIJ(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가 24일 공개한 조세피난처 중국인 3만7000여 명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 32명을 새롭게 찾아냈다고 전했다.

지난해 뉴스타파가 공개한 조세피난처로 간 한국인 명단 245명 외에 한국인이 새로 확인된 것이다. 이에 따라 조세피난처 유령회사 한국인 설립자는 272명으로 늘었다.

ICIJ는 ‘중국 프로젝트’를 취재를 위해 지금까지 중국, 홍콩, 타이완에 주소를 둔 조세피난처 고객 3만7000명을 공개대상에서 제외했다가 이날 전격 공개했다.

뉴스타파 취재팀은 이날 공개된 자료 를 바탕으로 1차 조사한 결과, 중국인이 세운 유령회사에 주주나 이사로 참여했거나 중국이나 홍콩 주소를 기재하고 유령회사를 세운 한국인 32명을 찾아냈다. 이들은 대부분 중국 관련 사업을 하는 사 람들로 확인됐고, 일부는 행방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 가운데는 중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인타이(銀泰) 그룹’ 선궈쥔(沈國軍) 회장과 함께 조세피난 처 유령회사의 공동 이사로 등재한 한국인도 있었다.

개인자산이 29억 달러로 추정되는 선궈쥔 회장 은 2007년 5월 케이먼 군도에 ‘이소 인터내셔널(ESSO International (Group) Ltd.)’이라는 유령회사를 설립했다.

취재팀이 ICIJ가 입수한 페이퍼컴퍼니 등록대행회사 고객 정보를 통해 확인한 이 유령회사의 이사는 법인을 빼고 모두 3명. 그런데 이 가운데 한국인 왕모 씨가 발견됐다.

왕 씨는 선궈쥔 회장과 함께 2007년 5월 28일 이사로 선임된 것으로 기재돼 있다. 왕 씨의 주소는 중국 선전으로 돼 있지만 ‘JR28’로 시작하는 한국 여권 번호와 함께 국적도 한국으로 적혀 있었다.

취재팀은 수소문 끝에 그가 서울 강남에 있는 의류 수출업체 대표와 동일 인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왕 씨가 중국 인타이 그룹 회장의 유령회사에 이사로 등재된 이유를 묻기 위해 그의 회사를 방문 했지만 중국 출장 중이어서 만날 수 없었다. 이 업체 직원은 “조세피난처 유령회사 이사 등록은 자신 들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한때 인타이 그룹의 협력업체로 일했지만, 지금은 관계가 없다”고 주장 했다.

뉴스타파 취재팀은 왕 씨의 경우처럼 한국식 이름이긴 해도 국적 확인이 어려운 경우, ICIJ와 공유 한 별도의 데이터를 검색해 한국 여권 번호와 자필 한글 서명 등을 발견하고, 때론 한국에서 송금한 외화송금 영수증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정확한 신원 확인 작업을 벌였다. 이를 통해 중국인들이 세운 유령회사에 공동 이사나 주주로 참여하거나 중국 홍콩을 주소로 기재한 한국인 32명을 찾아낸 것이 다.

ICIJ가 공개한 조세피난처 중국인 3만7000명을 주소별로 보면 중국이 8,700명, 홍콩 1만2600명, 타이완은 15,840명이다. 이들이 만든 유령회사는 무려 10만 개에 이른다. 범 중국권의 경제규모가 급격하게 커지면서 중국인들이 조세피난처의 최대 고객이 됐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