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24 (목)
민주당 지도부, “권재진, 법무장관 임명은 ‘땡깡정치’” 맹비난
상태바
민주당 지도부, “권재진, 법무장관 임명은 ‘땡깡정치’” 맹비난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07.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민주당 지도부가 이명박 대통령이 최측근 인사인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장관에 임명하려는 것에 대해 “대국민 선전포고”, “배짱인사”, “땡깡정치”라고 비난하며 집중 성토했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민주당 손학규 대표. 손 대표는 15일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이 바로 대통의 최측근 참모와 관련이 있는 사건으로써 잘못된 인사가 서민들의 피눈물의 시작이었던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최측근을 법무장관에 임명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법무부장관, 검찰총장은 공정한 법 집행을 하는 자리”라며 “또다시 보은인사, 측근인사를 고집하다가는 영영 국민들로부터 버림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 대표는 대통령과의 회담을 거론하면서 “대통령은 국정에 전념하고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분명히 말했다”며 “이제 몇 개월 밖에 임기가 남지 않은 여당 국회의원들의 숫자를 믿고 밀어붙이는 힘의 정치를 그만두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양대(총선과 대선) 선거를 앞두고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에 임명하는 힘의 정치는 대통령에게 독이 될 뿐”이라며 “법무장관 임명 제고할 것을 진정으로 권고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권재진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으로 임명강행할 뜻을 계속 고집하고 있다”며 “내년 총선과 대선의 주무장관을 대통령 측근을 임명하겠다는 것은 선거중립성을 지킬 생각이 없다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중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역대 어떤 정권에서도, 심지어는 60년대 군사정권에서도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에 임명된 사례가 없다”며 “권재진 수석이 누군가. 지난 4월 여여가 합의한 대검 중수부 폐지를, 6월에 없던 일로 만드는 것을 마크해서 연출한 사람이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또 “영부인과 ‘누님’, ‘동생’ 하는 사이라고 한다. 이런 측근 임명을 꼭 이 시기에 법무장관으로 고집하는 것은 정권 말에 권력형 비리를 덮고 가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중수부 폐지를 마크해서 연출한 사람에게 검경수사권 조정권을 가지고 있는 법무부장관의 일을 맡겨도 된단 말인가. 또한 무엇보다도 권재진 수석은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던 사람”이라며 “2007년 당시 BBK 수사발표를 지연시켰다는 의혹을 받았고, 그 후 바로 보은인사로 승승장구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또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청와대 대포폰 사건 은폐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왔고, 최근에는 언론으로부터 저축은행 구명로비 의혹도 받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께 정말 고언한다. 성공한 대통령이 되고자 한다면 권재진 수석을 법무부장관이 아니라 저축은행 국정조사 증인으로 보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조배숙 최고위원도 개탄했다. 그는 “이번 법무부장관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중립적 인사가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측근을 임명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무부장관 자리가 행정업무이기 때문에 괜찮다는 청와대나, 별 문제가 없다는 집권여당 대표의 태도는 해볼 테면 해봐라 하는 배짱인사이고 ‘땡깡정치’에 다름이 아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 최고위원은 “참으로 후안무치한 자세가 아닐 수 없다. 정말 한심하다”며 “정권 말기에 충성심 있는 인사가 아니고서는 국정운영도 검찰조직의 통제도 할 수 없는 이명박 정권이 어찌 보면 안타깝다. 퇴임 이후를 걱정해 최측근인사를 임명하려는 것이라면 오히려 레임덕만 부추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