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28 (토)
국내 연구진, 카드뮴(Cd)으로 고온초전도 제어 가능성 밝혀
상태바
국내 연구진, 카드뮴(Cd)으로 고온초전도 제어 가능성 밝혀
  • 최영민 기자
  • 승인 2014.01.11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전도 케이블에서 자기공명장치, 자기부상열차, 양자컴퓨터 등 관련산업 응용 가능

[KNS뉴스통신=최영민 기자] 국내 연구진이 카드뮴(Cd)으로 고온초전도체를 제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초전도체는 꿈의 전선이라 불리는 초전도 케이블에서부터 자기공명장치, 자기부상열차, 초전도 소자, 양자컴퓨터 등에 이르기까지 전자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이 관건인 관련 산업 등에 널리 응용될 수 있어 이번 연구성과가 특히 눈길을 끌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박두선 교수가 주도하고 서순범 박사과정 연구원등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리더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미국 로스알라모스국립연구소와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비싼 액체 헬륨이 필요한 저온초전도체와는 달리 가격이 저렴한 액체 질소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고온초전도체는 활용폭이 넓어 차세대 신물질로 주목받고 있지만 초전도현상을 나타내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연구팀은 원래부터 초전도성을 띠는 화합물(CeCoIn5)*을 선택하여 여기에 1% 이하의 미량의 카드뮴(Cd)을 첨가하여 인듐(In)자리에 치환한 결과 초전도 현상이 사라지는 것을 알아냈다.

초전도 형성원인을 밝힐 실마리로서 미량의 카드뮴(Cd) 첨가로 비교적 손쉽게 초전도 현상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면 정밀한 전자제어가 필요한 초전도 산업분야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 교수는 “물이 얼었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물로 녹듯이 극저온에서 고체상태의 전자들이 압력을 받아 액체상태로 바뀌지만 여전히 미량의 전자 불순물들이 고체상태를 유지한 결과 새로운 양자역학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최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