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5 10:06 (금)
계양구, 전국 자치단체 최초 교통모니터 운영조례 공포
상태바
계양구, 전국 자치단체 최초 교통모니터 운영조례 공포
  • 박상도 기자
  • 승인 2014.01.0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환경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 통해 양방향 소통

[KNS뉴스통신=박상도 기자] 계양구는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대한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 정책과정에 반영해 구민들과 소통하는 열린행정 구현을 위해 전국 자치단체 처음으로 ‘인천광역시 계양구 교통모니터 운영조례’를 제정 지난 3일 공포되어 본격적인 교통모니터 운영 활성화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계양구는 지난 해 12월부터 1월까지 2개월에 걸쳐 교통모니터를 모집했으며 교통모니터 구성은 교통관련 단체의 추천 또는 일반 주민의 신청을 받아 110명의 교통모니터로 발대식을 개최했다.

지난 10개월여 동안 교통모니터로부터 교통 불편사항 등 52건을 접수받아 45건을 해결하는 등 현장의 생생한 의견 청취로 양방향 소통을 펼치고 있다.

교통 모니터의 임기는 1년이며 on-line과 off-line을 오가며 교통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교통 불편사항을 제보할 뿐만 아니라 버스노선 조정, 정류장 설치 등 교통관련 주민갈등사항에 대해 현지조사를 실시해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계양구는 on-line상의 원활한 제안과 제보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에 구 자체적으로 인터넷 전용카페(다음카페 계양구교통모니터)를 개설해 현재 운영중에 있다.

또한, 교통모니터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근거를 조례로 제정하여 실질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모니터 활동에 참가하는 요원에 대하여는 우수모니터 표창 등 인센티브 제공, 활동실비 등을 규정하고 있다.

계양구 교통모니터 활동관련 가입절차는 인터넷 다음카페 회원등록 →카페접속((http://cafe.daum.net/kyeyangtraffic) →카페가입하기클릭 →기본사항작성 →운영자 가입승인 →모니터단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교통민원과 대중교통팀(032-450-6802)으로 문의하면 활동 요령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다.

박상도 기자 psd112@paran.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