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지상파 다채널 실험방송 실시…채널 5-1, 5-2서 시청 가능
상태바
지상파 다채널 실험방송 실시…채널 5-1, 5-2서 시청 가능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4.01.0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창현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일부터 지상파 다채널 실험방송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해 12월 16일 KBS 관악산 송신소의 Ch.19번 주파수를 이용한 실험방송을 허용한 바 있다.

지상파 다채널방송(MMS, Multi-Mode Service)이란 기존에 HD 채널 1개를 제공하던 주파수 대역(6MHz)을 분할해 다수의 채널을 송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실험방송은 방통위, 미래부, 지상파4사 및 가전사로 구성된 협의체에서 지상파 다채널방송의 기술적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해 왔다. 실험용 콘텐츠는 지상파 4사가 번갈아가며 제공할 계획이다.

강남구‧송파구‧용산구, 인천‧안양 등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지상파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가구는 채널 검색 후 KBS에서 제공하는 실험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일반 DTV를 보유한 가구는 채널 5-1번에서 실험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MPEG-4 디코더가 내장된 TV(스마트 TV, 3D TV)를 보유한 가구는 5-2번도 시청할 수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실험방송을 통해 구형 수상기의 오작동, 시청자 체감 화질 저하 등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되던 기술적 우려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향후 지상파 다채널방송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현 기자 hyun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