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정부, 고용·복지서비스 한 곳서 해결하는 ‘원스톱센터’ 구축
상태바
정부, 고용·복지서비스 한 곳서 해결하는 ‘원스톱센터’ 구축
  • 이창현 기자
  • 승인 2013.12.2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보장위원회, ‘고용-복지 연계정책 강화방안’, ‘복지사업 기준 표준화 방안’ 확정

[KNS뉴스통신=이창현 기자] 보건복지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총리 주재로 열린 제5차 사회보장위원회에서 ‘고용-복지 연계정책 강화방안’, ‘복지사업 기준 표준화 방안’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고용과 복지서비스를 한곳에서 통합해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국민 맞춤형 ‘고용-복지센터’를 구축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점검․평가해 유사 중복되는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연계․통합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복지사업별로 다른 선정․평가기준을 표준화하해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측정방식도 국민들과 일선 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공적자료를 중심으로 단순화할 방침이다.

▲ 근로능력자의 종사상지위별·취업상태별 빈곤위험률(2011). <보건복지부 제공>
정홍원 총리는 “고용과 복지의 연계를 강화해 일할 의지와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일을 통해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정부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복지 중 하나”라며 “국민들이 복잡한 서비스와 기관을 알고 찾아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달체계의 통합이며, 이를 위해 공통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용-복지 원스톱센터’를 시범 설치하고, 조기에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부처는 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고용·복지서비스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이고, 취약계층의 복지지원이 일자리로 연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창현 기자 hyun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