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국방부, 부분동원 제도 시행
상태바
국방부, 부분동원 제도 시행
  • 강기철 기자
  • 승인 2011.07.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무3종사태 선포 시 부분동원 제도 시행, 국가위기상황 대비

[KNS뉴스통신=강기철 기자] 현재의 국가동원제도는 충무2종사태시(=준전시/전시) 총동원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연평도 포격도발과 같은 국지도발 사태 발생시 동원을 통한 대응이 불가능했으나, 이를 충무3종사태 시 국가자원의 일부를 동원해 국지도발 등 후방지역 위협에 대비하고, 상황이 악화되어 충무2종사태 선포 시 총동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월과 5월에 관계 부처간 협의를 거쳐 국가전쟁지도지침과 충무계획을 각각 수정하고 부분동원 시행 근거 법률을 지난 7월 12일 전시 법령으로 제정해 충무3종사태 시 일부 병력과 차량 등을 동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부분동원 대상자원은 국지도발 및 전시초기에 동원 우선순위가 높은 부대의 자원을 선정했고 그 규모는 병력 약 14만여명, 차량 약 2,000여대이며 위협 상황에 따라 부분동원 대상 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필요시 타 자원(건물/토지, 선박/항공기 등)도 선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부분동원 대상으로 선정된 자원(14만여명)에 대해서는 관련부서 및 소집부대에서 특별 관리하고, 기타 자원은 상황에 따른 대상자원 확대에 대비하여 현행과 같이 관리하도록 했다.

병력동원 대상(14만여명) 예비군에게는 병력동원(부분동원) 소집통지서를 7월중에 별도 교부하며, 차량 소유주에 대해서는 부분동원령이 선포될 경우 동원영장을 교부할 계획이다.

이러한 부분동원 제도 시행을 통해서 국민생활과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국지도발 위협 등에 대비하고, 사태 진전에 따라서 동원규모를 확대하거나 해제할 수 있도록 하여 동원제도의 유연성을 확보하게 됐다.
 

강기철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