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장성 자라뫼마을,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서 영예의 대상 차지
상태바
장성 자라뫼마을,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서 영예의 대상 차지
  • 박정철 기자
  • 승인 2013.12.1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3농정책’실천 우수마을 대통령상 수상

[KNS뉴스통신=박정철 기자] 전라남도는 전국 최초로 농업․농촌․농업인을 포괄하는 ‘3농정책’을 착실히 추진하고 다양한 마을 자원을 소득화한 장성 자라뫼마을이 ‘2013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가 ‘함께하는 우리 농촌운동’ 확산을 위해 시상하는 것이다. 지난 2011년부터 지역 고유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 생산․가공․유통․관광 등 복합산업화를 통해 활력을 창출하고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 발전을 위한 주민의 참여도와 부존자원을 연계한 소득화 수준을 엄정하게 평가해 우수마을을 시상하고 있다.

장성 북이면 자라뫼마을은 올해 평가에서 전국 3천여 색깔 있는 마을 중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과 함께 시상금 5천만 원을 받는다.

자라뫼마을은 10여 년 전부터 친환경농업을 실천해온 녹색농촌체험마을이다. 물놀이장과 친환경 둠벙을 조성하고 자운영 축제와 민들레차 시음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매년 5천여 명의 도시민이 색다른 체험․휴양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

특히 민들레를 자원화해 민들레차, 민들레 엑기스 등의 건강 보조 가공식품을 생산, 판매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마을공동체 법인인 ‘자라메 영농조합’을 통한 마을공동 사업과 도․농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해 2012년에는 전남도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김정근 자라뫼마을 위원장은 “도 지원으로 사무장을 채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오늘의 영광을 안게 됐다”며 “시상금은 마을 발전과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체사업 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는 또 고흥군이 지방자치단체분야 장관상 수상 대상으로 선정됐다.

고흥군은 지역 주민과 도시민이 함께 하는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추진한 ‘농림식품산업 비전 5000 프로젝트’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노력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17일 대전에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자라뫼마을 대표 등 전국의 함께 하는 우리농촌운동 관계자와 마을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조용익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업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농업․농촌․농업인을 포괄하는 다양하고 발전적인 전남 3농정책이 실효적 대안으로 이번 자라뫼마을의 대통령상 수상이 이를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농촌 활력 증진을 위한 시책 발굴은 물론 권역별 우수․선도마을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철 기자 pjc6709@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