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개소
상태바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개소
  • 김진열 기자
  • 승인 2011.02.23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 개발 기술교육에서 창업까지 원스톱 지원

부산시는 오는 23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청년실업 해소, S/W 산업육성 등을 위하여 모바일 앱 개발을 지원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구축을 완료하고 개소식을 개최한다.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이하 앱 센터)는 부산시가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함께 스마트폰 시대에 걸맞는 지식기반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2010년 10억원을 투입하여 구축한 온/오프라인 앱 개발 지원센터로 앱 개발환경 지원, 앱 개발 기술교육과 창업지원, 앱 커뮤니티 제공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한다.

이 앱센터는 앱 개발실, 테스트실, 프로젝트룸, 회의실 등 센터 입주자를 위한 오프라인 개발시설과 교육장 등 8개실을 갖추고 있으며, 30명의 앱 개발자를 입주시킬 계획이다(현재 24명 입주).

또, 앱 개발자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온라인 클라우딩 기반(Windows/Mac OS)의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부산지역 청년, 대학생, 일반인 등이 앱센터 포탈(www.bmac.kr) 회원(1,500명 수용)으로 등록하여 필요한 자원을 신청하면 앱 개발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앱센터는 개발환경 지원 외에도 실질적 창업지원을 위하여 지역에서 접하기 어려운 고급기술자 양성 교육을 3월부터 실시하고,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창업 및 마케팅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센터 포탈을 이용하면 개발자간 정보공유, 관련 전문가 연결 등 커뮤니티 활동도 가능하다.

한편 시는 1인 창조기업 300개 설립을 목표로 2011년에는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이 앱센터를 부산 모바일 앱 개발의 허브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소재 5개 대학을 앱 센터의 서브 센터로 구성하는 등 센터기능을 보강하고, 개발한 앱의 등록비 및 창업자금 지원(1개사당 500만원), 제2회 모바일 앱 공모전 개최(4월~10월), 전문기술자 육성(850명 교육), 부산 모바일 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개발자와 기업간 상호 연결 등 실질적 창업지원에 힘쓸 계획이다.

시는 앱센터가 모바일 소프트웨어,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 확대를 선도하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의 블루오션을 여는 혁신적인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열 기자 kdh75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