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06 (금)
문체부, 한중 관광품질 향상 위해 실무협의체 발족하기로
상태바
문체부, 한중 관광품질 향상 위해 실무협의체 발족하기로
  • 이준표 기자
  • 승인 2013.10.24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국가여유국 샤오치웨이(邵琪偉) 국장과 합의각서 체결

[KNS뉴스통신=이준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유진룡 장관은 지난 24일 중국 쿤밍에서 열리는 한중 관광장관회담에서 중국 국가여유국(여유국) 샤오치웨이(邵琪偉) 국장(장관급)과 ‘한중 관광품질 향상을 위한 실무협의체 발족․운영에 관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정부는 지난 4월 25일 중국 여유법 제정 이후, 5월에 중국 정부와의 국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그 결과 한중 양국 간 교류 규모의 안정적 성장세에 비례해 단체관광객의 불편신고가 증가함에 따른 상호 간 이미지 실추의 심각성을 공감하고, 양국 국민의 상대국에 대한 단체관광 관련 업무의 원활한 진행, 양국 전담여행사에 대한 지도․감독 및 여행사 간의 소통창구 마련 등을 위해 ‘한중 관광품질 향상 실무협의체’를 구성 및 발족․운영하는 데 합의했다.

이번 합의각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의체의 주체를 한국의 문체부(대표: 관광국장)와 중국 여유국(대표: 여유촉직국제합작사장)으로 하며 둘째, 협의체는 양국 전담여행사의 변경사항 교환, 불편처리 결과 상호 통보, 여행 시장질서 문란 행위에 대한 조사․처리 및 요구 등을 결정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셋째, 협의체를 통해 양국 전담여행사 간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한중 전담여행사 협력 발전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 한국 정부는 여유법 시행 계기 중국어 가이드 확충, 전담여행사 갱신제 도입 등을 통한 한국 관광품질의 제고 노력 등을 설명하고 향후 중국 정부 또한 여유법을 준수하여 중국 측 불공정거래 여행사 감독 강화 및 공정거래 풍토 정착을 위해 힘써줄 것을 요구하였다.

문체부와 여유국은 이번 실무협의체 발족을 계기로 양국 관광교류의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인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이를 통해 양국 간의 ‘고품격 관광교류 천만시대’를 열기로 약속하였다.

     자료사진: 중국관광객 맞이 행사
또한 양국 관광객의 편의 향상을 위한 스마트관광 환경을 구축하는데 양국이 공동으로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양국 간 스마트관광 구현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하였다.

한편 현재 중국내 5곳(베이징, 상하이, 청도, 광조우, 심양)인 관광공사 지사의 경우 올해 안에 시안(西安)에 추가로 개설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아울러 유진룡 장관은 쿤밍에서 열리는 ‘2013 중국국제여유교역전(CITM)’에 주빈국의 지위로 초청한 것에 대해 개막식 축사 연설에서 지난해 외래 관광객 1,100만 명 유치에 중국과의 관광교류가 큰 밑거름이 되었음을 강조하며 올해는 한중 간 관광교류 규모가 9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또한 유진룡 장관은 중국국제여유교육전(CITM) 참가 여행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여유법 시행에 따른 관광시장의 변화와 업계의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청취하였다.

이준표 기자 bc4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