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27 (금)
세계최고 수중 무선통신 네트워크 기술 개발해
상태바
세계최고 수중 무선통신 네트워크 기술 개발해
  • 김희숙 기자
  • 승인 2011.07.0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G넥스원과 기술이전 협정…해양방위.조사.레저에 활용

[KNS뉴스통신=김희숙 기자]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3월 수중무선통신 시스템 개발에 이어, 수중에서 음파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다중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LIG넥스원(주)에 기술이전을 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연구원으로 부터 기술이전을 받는 LIG넥스원(주)은 동 핵심기술을 활용하여 항만방어체계 등 해양 방위산업과 다이버 폰을 활용한 해양레저, 해양조사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상용화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에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네트워크 기술은 국내최초로 실해역 실증시험에 성공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이고 있다.

그 동안, 수중무선통신 기술은 설치해역에 따라 서로 상이한 음파 전달 환경을 가지고 있어 국외로부터 핵심기술의 이전이 불가능한 기술영역으로 알려져 왔다.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개발된 수중무선통신 네트워크 핵심기술은 해양탐사, 자원개발, 구난작업, 해양방위산업 등 해양 전 분야에 걸쳐 활용될 수 있는 핵심기술로 보고,

'12년 이후에도 수중무선통신의 활용범위를 넓혀 광대역 이동통신망 체계의 본격적인 개발을 통해 세계 표준화를 선도하여 향후 10년간 1조 5천억원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및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숙 기자 green878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