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단독] 음수기에는 면제되는 수질검사, 학생들의 건강이 멍든다
상태바
[단독] 음수기에는 면제되는 수질검사, 학생들의 건강이 멍든다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3.09.3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의 각 교육지원청이 지난 9월부터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인한 세균증식과 미사용한 정수기의 정체수 오염 등으로 인한 수인성감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정수기 위생관리 실태 특별점검’을 해오고 있다.  그러는 가운데 정수기와는 달리 수돗물을 직결한 음수기에는 수질검사를 면제, 학생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되고 있다.

학교 정수기는 필터를 통해 정수된 물을 일정량의 급수 조에 저장했다가 사용하는 것으로, 음수 밸브의 수량에 따라 5개의 경우 500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설치물로 학교의 학생 인원에 따라 각 층별과 급식실에 마련돼 있다.

하지만 교육청은 정수기의 저장탱크에 세균이 번식한다는 이유와 정수필터의 정기 교체 등 수돗물 사용을 권장하는 정책을 들어 수질검사가 필요 없는 수돗물 직결 방식으로 냉•온수 기능의 음수기 설치를 학교에 권장했다.

그러나 필터가 없는 음수기에서는 상수도관의 노후로 녹물이 나오고 학생들이 수돗물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음수기를 설치한 학교들이 정수필터를 달기 시작했다.

이로써 음수기 설치업자들은 아예 정수 필터를 내장해 주고 수질 검사 전 필터를 제거하는 불법을 학교와 짜고 공공연하게 자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 교육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음수기 설치의 경우는 신생학교에 한해 권장한 것으로 상수관 노후로 인한 피해는 아직 보고돼지 않았다”고 말해 관리의 허점이 노출되었고, 이번엔 이와 관련 수질검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학교의 수질 검사는 사설 수질검사 대행업체와 교육청의 수질 검사로 나뉘어 시행되고 있다.  

교육청의 수질 검사에서 두 번 불합격 판정을 받을시 정수기를 강제로 철거해야 하는 강제 조치에 따라 학교는 자체적으로 수질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학교 측은 사전 교육지원청의 인맥을 이용해 수질검사가 나오는 일정을 파악해 정수기 청소를 진행하거나 사설업체를 통해 자체 검사를 진행, 교육청의 검사를 피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교육청의 수질검사 절차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즉 지역 교육청은 하루에 수십 개의 학교를 방문해 샘플을 채취하고 이를 연구원에 넘기는 시간이 길어져 여름철 무더위 속에 샘플이 차량에 방치돼 세균이 번식하는 것이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수질보전과의 A씨는 “학교 측이 자체 검사를 할 경우 담당 선생님이 표본체취를 통해 연구원에 넘겨야 하지만 보통은 정수기 관리 업체를 통해 검사를 의뢰하는 경우가 있어 여러 학교의 샘플이 한날에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수질검사는 샘플을 채취해 바로 연구소로 오지 않을 경우 내부에서 세균이 번식해 결과에 신빙성을 떨어트리게 된다”고 밝혔다.

결국 학교 측은 교육청의 비정상적인 수질검사로 인해 불합격 판정을 두려워해 수질검사를 면제받는 음수기를 달았으나 이 또한 노후한 상수관으로 인해 정수 필터를 다는 등 갖은 애를 쓰는 가운데 학생들의 건강은 방치되고 있어 교육청의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최도범 기자 h21ye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