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 인천계양소방서 안전담당관 소방사 최대호-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상태바
- 인천계양소방서 안전담당관 소방사 최대호-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
  • 박근원 기자
  • 승인 2013.09.2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근원 기자]‘도와주다’ 혹은 ‘돕다’라는 말이 있다. 되뇔수록 친근함과 따뜻함을 전달해주는 말이다. 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사전적 의미 중 ‘남을 위하여 애써주다’, ‘위험한 처지나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는 인간이 존재하면서 가장 본질적인 습성이었을 것이며 이로 인해 늘 사람들은 서로 도와주며 살아왔다.

 

 하지만 인류가 발전을 거듭할수록 재해와 각종 참사는 뒤따랐으며 이 때문에 이러한 본질적인 것에 맞춰 전문적인 직업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리 ‘소방’이다.

 국민의 관심과, 사랑과, 격려를 통해 자부심 하나만을 가지고당당하면서도 위험한 그 모든 일을 감당했던 우리지만 그것만이 우리의 한계를 막아 줄 수는 없는 현실이기에 이제는 우리가 그동안 간과해왔던 것을 끄집어내야 할 시기가 왔다고 생각된다.

각종 재난현장에서는 우리는 수많은 사고를 목격하고, 충격적인 현장을 보게 된다. 하지만 국민들에게는 슈퍼맨으로 인식된 ‘소방관’이라는 이유로 어떠한 표정변화도 참아내며 묵묵히 견뎌야만 했다.

 이러한 환경 속에 쌓였던 외상 후 스트레스를 이젠 그만 두고 볼 수만은 없는 일이다.

 일반 사람들은 보통 가족의 죽음과 질병으로 인해 겪는 고통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대부분의 소방공무원들은 화재, 구조, 구급현장에서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만날 기회가 더 많다. 모든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훈련 및 교육이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임용이 되고 우연히 자살 구급현장에 출동을 했었다. 계속 밤새 그 장면이 생각이 나 힘들었다. 이와 같이 자살현장이나 대형교통사고, 절단이나 장기탈출 등 심한 상처를 보았을 때, 동료의 죽음과 사고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특히 동료의 사고와 죽음에 대한 슬픔은 자신에게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바뀌게 하기도 한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우리는 충격적인 사건을 당한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정서적인 지지와 그 사건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용기를 북돋는 것이다. 또한 이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이완요법 등의 적응 방법을 교육하는 것도 좋은 치료방법이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는 질환과 치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주변을 살펴 가까운 곳에 힘들어하고 있을 내 동료와 내 가족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 보고 대화를 나눠 보는 건 어떨지 생각해본다.
 

박근원 기자 kwp3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