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28 (금)
국토부 리콜여부 결정 앞둔 현대 싼타페의 향방은?
상태바
국토부 리콜여부 결정 앞둔 현대 싼타페의 향방은?
  • 한명륜 기자
  • 승인 2013.09.1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한명륜 기자] 국산 SUV 중 고급차의 상징 싼타페는 그러나 3년에서 5년 주기로 꼭 큰 문제가 발견됐다. 구형 싼타페는 2002~2005년, 당시 건설교통부 자동차 제작결함신고접수 최다라는 오명을 썼고, 후속인 2세대 CM은 2010년 연료펌프 누유 등 주기적으로 문제가 노출돼 주요 언론에서도 이를 다룬 바 있다. 

3세대 모델로 지난해 현대차의 ‘효자’ 노릇을 했던 싼타페 DM은, 누수 문제로 세상을 시끄럽게 하더니, 국토부가 나선 상태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트렁크 쪽에서의 누수 문제가 공중파 방송을 통해 지난 7월에 보도된 것이다.  이것은 출시 이후 1년도 넘은 시점이었다.  

그러나 언론 보도가 나오기 전 포털의 싼타페 유저 카페 및 자동차 관련 게시판에 이 문제를 성토하고 고발하는 글은 이미 수백 건을 넘고 있었다. 게다가 초여름부터 기습 폭우가 잦았으니 문제는 만 1년을 넘긴 시점에 이미 발생했을 터다.

싼타페는 출시 시점부터 지난 해 연말에 이르기까지 월 20%대의 매출 상승을 보이며 효자 노릇을 했다. 그 판매량으로 인해 표본의 수치가 커졌고, 오히려 현대자동차로 하여금 궁색한 변명을 못 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현대차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부아를 치밀게 하는 악수를 둔다. 문제가 불거지자 공식적인 사과가 빨랐던 것은 맞다.

그런데 ‘차량 안전에 직결되는 결함은 아니’라고 부연했다. 소비자들은 누수로 인한 누전 및 화재의 가능성을 들어 반박했다. 현대차는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여 무상수리를 하겠다고 나섰다. 이번엔 누수가 의심되는 부분에 실리콘을 그야말로 ‘덕지덕지’ 바른 사진이 싼타페 유저 카페에 공개되며 더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애초에 소비자들이 바란 것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정확한 원인규명 및 문제차량에 대한 리콜이었다. 문제가 커지자 8월 중순, 차량관련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싼타페 DM에 대한 정확한 조사에 착수하기에 이른다.  

국토부의 조사는 2개월 정도가 걸린다는 것이 착수 당시의 발표내용. ‘KNS뉴스통신’이 추가적으로 자동차관리과에 문의해 본 결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며 별도의 중간발표 예정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정대로라면 국토부가 현대차에 리콜을 권유 혹은 명령할지의 여부가 한 달 정도가 더 남은 셈이다. 한데 이 시기가 다소 묘하다. 

사실 10월 중순이 넘어갈 경우 7, 8월과 같은 국지성 호우나 집중 강수확률 자체가 다소 떨어지는 시기다. 해당 누수문제가 다시 눈에 띌 확률이 적어지고 피해 당사자가 아닌 소비자들의 문제의식은 흐려질 수 있다. 물론 국토부가 고의로 검사 착수 시기를 늦췄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현대차가 속시원한 원인 규명을 하지 않고 무상 수리 등으로 시간을 끈 것은 찝찝해지는 대목. 

최근 모처럼 코스피 지수 2,000을 넘은 공신으로 현대차가 지목되고 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 4분기의 초입인 10월, 현대차가 꺼려할 수도 있는 결정을 국토부가 내릴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게다가 현대차는 추석이 낀 9월 현재 비교적 푸짐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할인액이 같은 차종은 ‘귀향비’ 명목으로 추가 혜택을 제시하거나 저금리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12월 풀 체인지를 앞둔 제네시스 쿠페는 최대 220만 원 정도의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현대차 입장에서 장마철의 ‘악몽’을 조금이나 무마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셈이다. 

이런 정황을 봤을 때 피해를 본 차량 유저들에게는 불길하지만, 전면 리콜은 기대하기 어려울 공산이 크다.  

물론 아직도 대다수 국민들에게 금전적 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지인, 기아(KIA)를 포함하는 현대차 포트폴리오를 평가절하로 일관하려는 생각은 없다. 그러나 지금 리콜여부를 기다리는 문제가 누수만이 아니고 또한 싼타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더 많은 차종에서 더 복잡한 문제들이 지금 이 시각에도 포털과 유저 커뮤니티에 올라오고 있다.  

지난 11일 수입 자동차 부품가격과 그에 대한 폭리가 있었는지에 대한 검찰의 회사 압수수색이 있었다. 현대차가 늦어지는 발표와 검찰의 이러한 대 수입차 조치를 전통적인 ‘지원사격’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한명륜 기자 trashfairy@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