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朴대통령, 러시아·베트남 순방 종료·귀국
상태바
朴대통령, 러시아·베트남 순방 종료·귀국
  • 김민영 기자
  • 승인 2013.09.1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민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7박8일간의 러시아·베트남 방문을 마치고 11일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출국해 7일 곧바로 베트남을 국빈방문했다. 

이번 순방에서 박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통해 세계 다자외교 무대에 데뷔했다.  

특히 최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 출구전략과 관련해 선진국과 신흥국 사이에 놓여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을 감안한 적절한 해법을 제시해 이를 반영시키는 등 가교 역할을 충실히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엔리코 레타 이탈리아 총리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4개국 정상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G20 회의에서는 29명의 정상 및 국제기구 수장들을 만나 친분을 쌓았다. 

박 대통령은 러시아 방문 뒤 지난 7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이어진 베트남 국빈방문에서 ‘세일즈외교’를 통해 양국 경제협력을 중심으로 한 외교행보에 나섰다. 

박 대통령은 쯔엉 떤 상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베트남 국가서열 1~4위 지도자들을 모두 면담했으며, 상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는 양국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증진을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 내년 중 높은 수준의 포괄적인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상(FTA)을 체결키로 했다. 

박 대통령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에 베트남 최대 경제도시인 호찌민시도 방문, 당서기와 시장을 만나 우리 기업들의 진출에 협력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현지 기업 시찰에도 나섰다. 

또 박 대통령은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월남전에 참전했던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차원에서 베트남전 당시 주석이었던 호찌민의 묘소를 참배하고 헌화하기도 했다.

 

김민영 기자 myki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