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소래포구 노점상 실명제...상인회 집단 민원과 구청의 이유 있는 항변
상태바
소래포구 노점상 실명제...상인회 집단 민원과 구청의 이유 있는 항변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3.08.3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의 남동구청이 소래 포구 노점상의 양성화와 쾌적한 도시미관을 위해 준비한 ‘노점상 실명제’에 대해 소래포구발전협의회(이하 상인회) 상인들이 노점 구역 변경을 이유로 집단행동에 들어가 지난 28일부터 구청 앞 인도를 점거, 3일차 농성에 들어갔다.

▲ 28일 남동구청 앞에 모인 소래발전상인회 300여명이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에도 집회를 강행하고 있다./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이번에 문제로 대두된 노점상 실명제는 노점상에 대해 무조건적인 단속보다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한 가운데 현실에 맞도록 노점상 관리와 단속을 위해 지난 6월 28일 운영계획을 수립, 지난 6일 정책조정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했다.

실명제의 주요골자는 기존의 도로와 인도를 점유해 비위생적으로 난무한 노점상에 대해 경제적 상황을 고려, 단속에 앞서 규격화된 부스를 설치하고 지역의 도시 미관과 노점상의 양성적인 권리를 부여하고자 기획됐다.

또한 이번 정비 사업으로 노점상의 선정기준과 점용허가에 대한 사항, 점용허가 제한 사항 등을 시행 주요 내용을 골자로 우후죽순의 노점상을 정비·단속하며 이번 소래포구 사업을 성과로 구월동의 로데오 거리와 재래시장 등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 30일 3일차 집회에 돌입한 소래상인회 사람들이 구청을 진입하려하자 남동구청에서 진입로를 폐쇄하고 대처 상황에 빠져 있다./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이와 관련해 상인회 관계자는 “노점상의 양성화로 인해 상권질서가 무너지고 침해된다. 이번에 구청이 제시하는 노점상 유도 구역은 수협 공판장 앞 도로로 이곳은 주차장으로 시민들이 활용하며 현재도 주차 시설이 모자란다고 불만이 팽배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우리도 현실적으로 볼 때 노점상의 애환을 알고 있기에 노점상 실명제에 따라 양성화를 추진하는 데는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노점상 유도구역이 우리 상인들의 상권침해가 우려되는 만큼 노점 구역을 다른 곳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 인천 소래포구길에 모여있는 노점상으로 차량 통행이 어렵다./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현재 소래포구의 노점상들은 소래 포구길을 중심으로 왕복 4차선 도로 양측 인도와 부분적으로 도로를 점유하며 대략 100여개가 성업 중이며 이로 인해 차량 진입과 시민들의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노점상의 특성상 비위생적인 관리와 구청의 지속적인 단속으로 인해 노점상측과 상인측 그리고 이용객들의 불만이 많아온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주말에 성업하는 지역의 특성으로 인해 잦은 다툼이 노점상 간에도 발생해 왔다.

이로써 구청은 이번 실명제를 토대로 60여개의 노점 부스를 제작해 공급, 이후 생겨나는 노점에 대해 강경한 단속을 상인에게 약속하며 관관지역의 도시환경 정비를 이유로 상인 측의 양해를 촉구하고 있으나 아직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구청 관계자는 “현재 소래포구는 주말에 이용객이 집중돼 주차 공간이 모자란 것은 사실이며 노점 부스가 주차 공간에 세워지는 것으로 볼 때 상인들이 주장은 이해하고 있다”며 “그러나 구청이 현실적으로 노점 유도구역은 변경이 어려운 현실이며 모자란 주차공간을 위해 구청이 150면의 주차공간을 마련할 계획인 만큼 상인회의 이해를 구한다”고 말해 양측의 조율이 어려워 보인다.

한편 이번 남동구청의 소래포구 노점상 실명제를 놓고 주변 구월동의 노점상 가운데 구청이 제안하누 실명제 관리규정에서 1년 이상 구청 지역 내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며 소래 상인회의 집단행동에 대해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