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국정과제 이해·확산을 위한 안전행정부 특강
상태바
정부3.0 국정과제 이해·확산을 위한 안전행정부 특강
  • 김진문 기자
  • 승인 2013.08.2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대강당에서 27일 시 공무원 및 산하 공공기관 직원 400여명을 대상

 

 

[KNS뉴스통신=김진문 기자] 화성시(시장 채인석)는 시청 대강당에서 27일 시 공무원 및 산하 공공기관 직원 400여명을 대상으로 현 정부 국정과제인 정부3.0의 성공적인 확산과 추진을 위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에서 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 지방정부 3.0 이정구 추진단장은 한국사회의 현황과 행정환경 및 미래의 변화 속에서 왜 정부3.0이 필요한지, 정부3.0이 무엇인지인지를 설명하고, 성공적인 정부3.0의 추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조했다.

정부3.0은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던 ‘정부1.0’에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진 ‘정부2.0’을 거쳐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행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진화한 새로운 정부 형태를 말한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공약내용으로 국민 서비스 정부를 일컫는다.

그러므로 정부3.0은 정보의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를 구현하여 창조경제 달성, 국민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정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시는 이번 특강으로 전 직원의 정부3.0의 이해를 통해 시민을 위한 우수 사례 발굴과 가치를 확산시키고, 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 학교시설복합화 추진, 공동형종합장사시설 건립, 농업인월급제, 투명한 행정추진을 위한 결재문서 원문 공개 등 다수의 특수시책사업을 안정행정부에서 계획 중인 지방자치단체 정부3.0과제 우수사례 공모에 적극 응모할 계획이다.

한편, 화성시는 정부3.0 추진을 위해 부시장을 총괄 책임관으로 지정하고 지난달 4일 실국장급 간부공무원 20여명을 시작으로 18일은 주무팀장 60여명을 대상으로 자체교육을 실시했으며, 부서별 시책 발굴을 위한 1차 보고회를 8월 7일 개최했다.

결국, 정부3.0의 최종 서비스 대상인 국민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마련과 행정 집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김진문 기자 kjm670516@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