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광주시의회,‘교도소 이전부지 활용방안 모색’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광주시의회,‘교도소 이전부지 활용방안 모색’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3.08.27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의 소통의 과정 거쳐 정당성 확보

[KNS뉴스통신=김필수기자]광주시의회는 26일 오후 4시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現 광주교도소 이전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 정책토론 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강기정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이전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 이해 당사자 및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수렴하여 향후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조오섭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오승룡 전남대학교 연구교수는 ‘광주교도소 이전부지 활용에 관한 제언’을 주제로 발표를 하였고, 문상필 시의원, 이경률 市인권담당관, 이명수 법무부 교정본부 담당사무관, 김기곤 광주발전연구원 부연구위원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강기정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광주교도소 이전이 완료되는 2014년 이후, 이전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토론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가야 할 때다.”면서 “광주교도소를 민주성지 광주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만들지, 새로운 광주 북구의 성장 동력으로, 또는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휴식 공간으로 조성할지, 아니면 별 다른 쓰임새 없는 잉여시설로 방치할지 바로 지금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조호권 의장은 인사말에서 “교도소 이전부지 최적의 활용 방안을 정하기까지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민과의 소통의 과정을 거쳐야 만이 정당성을 확보하고 지지를 받을 것이란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조발제를 한 오승룡 교수는 “광주교도소 및 인접지역은 도시계획상 동부권역의 관문지역으로 각화지역의 거점기능 강화를 목표로 한 개발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에 광주교도소 부지는 인접지역과 일체화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발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광주는 국제 민주ㆍ인권ㆍ평화 도시라는 정체성에 부합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김대중 리더십을 계승ㆍ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 및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서 “미국의 케네디스쿨과 유사한 독립적인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국제기구와 국제NGOs, 기타 기관에서 활동할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의 싱크탱크로 활용할 대안으로 시립 대학원대학교를 설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 교수는 “부지를 교육기관 중심으로 활용을 하면 교도소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교육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환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교육기관 입주에 대한 주민의 높은 선호도와 보존된 일부 교도소 건물 등을 통해 생생한 현장교육 및 체험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를 제안한 조오섭 운영위원장은 “교도소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우리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하고, 또한 인근 지역민과 광주 시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법무부는 “광주교도소가 문흥동으로 이전ㆍ건립된 지 40년이 넘어 시설이 낡고 면적도 좁아, 2010년부터 삼각동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진행하여 2014년 12월 이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