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여성가족부, '16개 시․도 다문화가족 지원 종합계획, 수립ㆍ발표'
상태바
여성가족부, '16개 시․도 다문화가족 지원 종합계획, 수립ㆍ발표'
  • 황복기 기자
  • 승인 2011.06.2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족정책실무위원회 제1차 회의(6.28) 개최

여성가족부(장관 백희영)는 오늘 다문화가족정책실무위원회(위원장 : 여성가족부 장관) 제1차 회의를 열어 지방자치단체 다문화가족 지원종합계획을 사실상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종합계획에 따르면, 금년에 전국 16개 시ㆍ도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해 5대 영역의 327개의 사업에 총 682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을 위한 사업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 5대 영역 : 정책 추진체계 정비, 국제결혼 건전화, 결혼이민자 정착 및 자립지원,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 지원, 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또한 이번 종합계획은 지역차원에서 다문화가족 관련 서비스에 대한 총괄ㆍ조정을 강화하여 서비스의 효율화와 내실화를 꾀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에서 지난 4월 초부터 지자체 협조를 통해 마련한 것으로, 2006년 다문화가족정책이 추진된 이래로 지자체 종합계획이 수립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성가족부 이복실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최근 다문화가족지원법 개정(‘11.4.4. 공포, 10.5. 시행)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시․도지사는 다문화가족정책에 관한 기본계획에 따른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시행할 것이 의무화된다.”면서,

“법 시행 전인 올해부터 지자체가 지역단위 정책에 대해 종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시도해 본 것이며, 내년부터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차원에서 정책의 총괄ㆍ조정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다문화가족정책실무위원회*는 중앙부처 정책의 총괄ㆍ조정 기능 내실화를 위해 지난 4월 여성가족부 주도로 구성되었으며, 오늘 첫 회의가 열렸다.
* 여성가족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10개부처 차관을 위원으로 구성

여성가족부에서는 실무위원회 외에도 ‘실무추진단’을 구성, 그간 각 부처 실무자들이 수시로 모여 ‘외국에서 성장 후 입국한 청소년’ 문제, ‘한국어교육 체계화’,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방안’ 등 정책현안을 조율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백희영 여성가족부 장관은 오늘 회의에서 “그간 실무 차원의 협의되고 있던 현안들을 점검해 보는 계기이자, 다문화가족정책 실무위원회의 첫 회의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참석한 위원들에게 정책이 현장에서 체감되고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하였다.

황복기 기자 youngsan190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