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송파구, 자체감사활동 평가 ‘전국1위’ 선정
상태바
송파구, 자체감사활동 평가 ‘전국1위’ 선정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3.06.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 송파구가 감사원 주관 ‘2012년도 자체감사활동평가’에서 기초지방자치단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구45만 이상인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전국 29개‧서울 9개 자치구 해당)으로 하는 해당부문에서 구는 전국1위로, 서울시에서는 유일하다.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 등 16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된 평가에서 구는 △감사조직 및 인력운영 △감사 활동 △감사 성과 △사후관리의 4개 분야 23개 세부지표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매년 ‘자체감사 활동 개선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으로 감사를 운영해왔다. 특히, 자체감사의 실질적 독립성 확보를 위해 개방형 직위로 감사기구 장을 임용한 점과 일상감사 범위를 확대, 총 23억 원의 예산을 절감한 점 등이 인정받았다. 또한 지난해 실시한 11번의 자체감사에서 408백만 원을 환수조치를 해 구 세수 증대에도 기여한 바 있다.

이번 6월부터는 행정적 낭비요인과 시행착오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종합적인 감사체계인 ‘3E시스템 감사(경제성 Economy‧ 능률성 Efficiency‧ 효과성 Effectiveness)’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구청을 비롯한 시설관리공단, 보건소, 동 주민센터 등에서 사업을 추진할 때 계획‧집행 단계에서 문제점이나 민원, 또는 법령 제도상의 모순 등이 발생해 사업의 지속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 감사를 요청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박춘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자체감사활동 여건을 개선해 감사의 투명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겠다.”며 “구민들의 신뢰를 받는 청렴하고 투명한 송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으로 구는 감사원 기관표창과 함께 2014년도 감사원 기관운영감사 면제혜택을 받게 됐다. 시상식은 오는 14일(금) 오후 3시 감사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