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시내버스 탑재형 주정차단속 시스템 도입
상태바
포항시, 시내버스 탑재형 주정차단속 시스템 도입
  • 윤철중 기자
  • 승인 2013.04.1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부터 도입, 정시운행과 안전운행에 기여

[KNS뉴스통신=윤철중 기자] 포항시가 시민들의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시내버스 주행로의 불법주정차 단속을 위한 ‘시내버스 탑재형 주정차단속 시스템’을 도입한다.

오는 7월 1일부터 102번 노선(문덕-양덕) 4대에 시범 적용될 이 시스템은 시내버스에 차량번호 인식용 고성능 카메라를 설치해 선행 운행차량과 후행 운행차량이 각 1회씩 촬영하고 5분을 초과해 주정차한 차량을 검출한 후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시는 시내버스의 진출입을 방해해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던 버스 주행로와 교차로, 버스정류장 인근의 불법주정차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단속 인력 부족으로 어려운 실정이었다.

시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상시 단속이 가능한 시내버스 탑재형 시스템을 도입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단속하고, 시내버스의 정시운행과 안전운행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포항시 이상권 교통행정과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시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시는 시스템 도입 전후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그 효과가 클 경우 타 노선으로 확대 설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윤철중 기자 x13451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