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서대문구, 부패영향평가로 투명 책임행정 앞당겨
상태바
서대문구, 부패영향평가로 투명 책임행정 앞당겨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3.04.0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 서대문구가 청렴 특구 1번지 투명․책임행정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구는 현행 자치법규와 앞으로 제․개정되는 자치법규에 대해 부패영향평가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오는 4일 대회의실에서 입안담당자 직원 등을 대상으로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교육이 시행된다.

앞으로 모든 부서는 자치법규 제․개정시 감사담당관실에 부패영향평가를 의뢰해야 한다. 이에 따라 4월~6월까지 3개월간 현행법규에 대한 소관부서의 자율평가가 1단계로 진행된다.

현재 운영 중인 조례 179개, 규칙 105개, 훈령 45개, 예규 3개 등 총 332개가 체계적으로 분석․평가 된다.

2단계는 7월 이후 감사담당관실에서 2차 평가와 현안평가로 부패유발 요인이 있는 자치법규를 제거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의 경제적 활동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항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추상적인 판단기준 표현 ▲지나치게 크게 부여한 재량권 ▲기준과 절차에 투명성이 부족한 행정절차 ▲과도한 주민부담 ▲부당한 특혜제공 등을 중점 검토하고, 부패요인을 따져본 후 관련 규정을 삭제․보완하기로 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평가진행 중에 중앙정부에서 제정한 상위법령의 문제점은 해당 부처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개정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부패영향평가는 법령 등의 불확실한 개념이나 비현실적인 기준을 사전에 없애 부패발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행정의 투명성, 책임성, 청렴성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하는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실시하기로 했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