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9 (금)
이유 있는 北 해킹 의심…"무리수는 피해야"
상태바
이유 있는 北 해킹 의심…"무리수는 피해야"
  • 김학형 기자
  • 승인 2013.03.24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김학형 기자

[KNS뉴스통신=김학형 기자] 이번 대규모 해킹에 사용된 악성코드가 국내 IP를 통해 유입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해킹 사건이 발생하면 과거 전력에 따라 북한 배후설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정부 입장과 함께 민감한 대북관계에 무리한 접근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해킹 사건이 발생한 다음날인 21일 합동조사팀은 “중국 IP에서 농협의 업데이트 관리 서버에 접속해 악성파일을 생성한 점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농협 사설 IP를 중국 IP로 오인한 것이 알려지기 전의 일이다.

이를 근거로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 인터넷주소가 해커의 경유지로 사용된 점으로 볼 때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에 강한 의구심을 갖고 모든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추적,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정보원도 해킹 사건이 발생하자 북한 소행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추적에 들어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부처의 한 당국자는 "북한을 배후로 의심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북한, 이례적 인터넷 피습 사실 공개…"미리 공격 위한 포석"

최근 북한이 자국 인터넷이 공격받았다고 공개한 일도 북한 소행을 의심하게 했다.

지난 15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우리 공화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네트봉사기(인터넷서버)들에 대한 집중적이고 집요한 비루스(바이러스) 공격이 연일 감행되고 있다"며 "우리는 이것을 전면대결전에 진입한 조선의 초강경조치들에 질겁한 적대세력들의 너절하고 비열한 행위로 단정한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어서 "이런 사이버공격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발광적으로 감행하고 있는 '키 리졸브' 합동군사연습과 때를 같이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반공화국 압살책동의 일환인 적들의 사이버공격이 극히 무모하고 엄중한 단계에 이른 데 대해 결코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일부 북한 웹사이트가 접속 장애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지만, 자국 웹사이트의 피습 사실을 공개함으로써 미리 남측에 대한 해킹을 대외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최근 5년여간 3차례 시도 전력…北, 일체 무반응

또한 북한은 우리나라 주요기관에 대해 수차례 해킹을 시도한 것으로 보이는 전력이 있다.

지난 2009년 7월 7일 청와대와 백악관 등 한미 주요 정부기관 웹사이트가 접속장애를 일으켰던 디도스(DDos) 대란을 비롯해 2011년 농협전산망 해킹 사건, 그리고 지난해 6월 중앙일보 서버 공격 사건까지 모두 북한의 소행을 우리 정부는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사건에 대해 북한은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특히 지난 1월 17일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실에 해킹 시도가 있었다고 발표했다가 6시간여 만에 ‘오해에서 빚어진 해프닝’이라며 입장을 번복한 일에 대해서도 북한은 일체 반응하지 않았다.

애초부터 해킹 시도가 있지도 않았고, 보안당국이 보안점검을 당부한 일이 실무진과 기자들을 거쳐 와전된 해프닝에 대해 북한이 사실무근 등의 입장을 보이며 그동안의 해킹 시도 역시 자신들의 소행이 아님을 은연중에 드러낼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민감한 대북관계 무리수 없어야"

이번 악성코드 유입 경로를 중국 IP로 오인한 북한 배후설에 대해서도 북한은 침묵했고, 결국 해프닝으로 밝혀지면서 해킹에 대해 남한 측이 무리하게 북한부터 끌고 들어오는 것 아니냐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계없이) 북한 입장에서는 해킹으로 사회혼란과 불안감 조성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며 “굳이 자신들이 했다, 안했다 밝힐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북한문제 전문가는 “사이버 테러는 누가 했는지 모를 때 재발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진다”면서도 “비록 의심할 만한 정황이 충분할 경우에도 신중해야 하는데, 이번 사태처럼 당연한 확인 과정도 생략한 성급한 발표로 민감한 대북관계에 찬 물을 끼얹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김학형 기자 khh@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