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비지정 목조문화재를 학술 총서로 발간
상태바
예천군,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비지정 목조문화재를 학술 총서로 발간
  • 박강용 기자
  • 승인 2013.03.21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2건의 비지정 목조문화재를 ‘건축문화유산 조사연구서’발간

 
[KNS뉴스통신=박강용 기자] 예천군은 전국 자치단체 중 최초로 역사-민속-건축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예천군 소재 비지정 목조문화재를 일제 조사하여 ‘예천군 건축문화유산 조사연구’ 학술 총서로 발간했다.

이번 연구는 법적, 제도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비지정문화재의 멸실, 훼손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비지정문화재의 보존 여부, 지역문화의 정체성 확보와 관광산업을 육성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학술총서 발간으로 예천군에 산재해 있는 비지정목조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비지정 건축문화재는 문화재 지정 방안 추진 등 향후 보존 관리에도 더욱 효율적이다.

이번 연구는 1950년 이전에 조성된 건축물을 대상으로 1년 3개월 동안 건축, 역사, 민속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진행하였으며, 주거 건축 33건, 누정건축 75건, 재사건축 34건, 비각건축 24건, 사묘건축 11건, 학교건축 13건, 관아건축 2건 등 총 192건의 건축문화 유산이 조사되었다.
 

한편, 학술총서는 건축적 가치를 비롯한 마을의 역사, 유명 인물, 민속 등을 함께 다루고 있어 예천군 문화유산의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다는데 더 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연구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무너지고 훼손되어 가는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기록 자원으로서 가치를 넘어 향후 관광콘텐츠와 연계 가능한 자원으로 활용된다.

예천군은 앞으로도 소중한 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널리 알리고, 우리지역의 문화유산이 오래도록 계승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화자원을 연구할 계획이다.

 

박강용 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