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27 (금)
서울 중구청, 인재양성으로 중구 미래가치 창조
상태바
서울 중구청, 인재양성으로 중구 미래가치 창조
  • 이수미 기자
  • 승인 2013.03.2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수미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구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중구의 미래 가치를 실질적으로 이끌어 갈 인재 양성에 나선다.

평생 학습을 통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적자원 개발로 구정 경쟁력 향상에 나서겠다는 최창식 구청장의 의지에서다.

우선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학위과정 취득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건국대 행정대학원과 손잡고 3월부터 사회복지학과 과정을 운영한다. 동국대와 연세대 대학원, 서울사이버대 등 국내 대학원에 직무관련 분야 위탁 교육도 실시한다.

열정있는 직원들의 자격증 취득을 도와주는 라이센스 스쿨을 운영한다.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공인노무사 등 직무관련 자격증반(전문반)은 구청 자체적으로 개설하고, 사내 어학과정인 어학반도 운영해 어학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퇴직 예정 5년 이내 직원들의 퇴직 설계를 돕고자 서울시인재개발원과 협력해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언어치료사 등 미래준비자격증반(미래준비반)을 운영한다.

10명 내외로 구성되는 사내 학습동아리 활동도 적극 지원한다. 매달 1회 이상 정기 학습모임을 갖고 분기별 활동보고서를 전자결재시스템에 입력해 서로 공유토록 한다. 학회나 세미나, 포럼, 워크샵 등 외부 학술활동 참여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수 학습동아리는 표창한다.

직급별 공공리더십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새로운 교육수요에 기반을 둔 단계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다.

4~5급 간부들을 대상으로 간부직 소통 강화 및 비전제시 프로젝트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조직비전제시 및 구 정책방향 설정, 소통리더십 등의 과정으로 강의 및 토론, 워크샵 형태로 진행한다.

주민 최접점에서 공공갈등 해결능력 강화를 위한 5급 동장 대상의 리더십 교육도 실시한다. 동장의 역할과 지역발전 전략, 주민간 갈등 해소 및 화합,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스피치 훈련 등을 교육한다.

6급 팀장을 대상으로 팀원을 성장시키는 코칭스킬, 임파워먼트 실천 등 소통 리더십 교육도 실시한다.

고객인 민원인들에게 신속 정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직원을 대상으로 CS교육을 연 8회 개최한다. 명상과 웃음치료 등을 통해 개인의 스트레스 관리 및 긍정성 강화로 올바른 CS 마인트들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윤리관 확립을 위해 5급 이하 일반직 및 기능직 직원들이 연간 교육이수시간의 10%를 청렴교육으로 의무 이수토록 한다. 상하반기에 전직원 대상의 성희롱ㆍ성매매 예방 교육도 실시한다.

세계화에 부응하는 국제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업무실적 우수 직원 위주로 공무국외연수를 실시한다. 도시디자인, 도심재생, 공공복지정책, 문화관광 자원화 등의 벤치마킹으로 구정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연간 3명 이내에서 외국 교육기관 유학 휴학제도를 운영한다. 중구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일반직으로 대상으로 하며 휴직기간은 3년 이내다.

중구는 전문 자격증 취득자 및 어학 우수자는 보직경로를 DB로 구축 관리해 직위공모시 우선적으로 반영하고, 희망보직제 우선 혜택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수미 기자 09nun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